[생산운영관리] 대형할인점 이마트와 월마트 입지결정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Ⅰ.선정동기
본 론
Ⅱ.기업소개
Ⅲ.입지이론
Ⅳ.입지결정요인에 의한 기업비교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선정동기
기업을 선정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회사생활을 해 보지 못하였고 도움 받을 곳도 없어 총괄계획이나 재고관리, 수요예측에 대해서는 자료를 구하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많은 토의를 거쳐 배치, 입지, 재고관리, 총괄계획등 여러 주제중 입지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였다. 다른 주제에 비해 자료를 구하기가 용이할 것 판단 때문이기도 하다.
이마트는 국내 대형할인점1위 기업으로서 4년동안 한번도 매출액 및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1위를 내준적이 없는 국내 최고의 할인점이다. 그리고 월마트는 세계 최고의 유통기업이다. 월마트는 진출하는 모든 나라에서 할인점 1위기업이라는 기록을 남겼으나 유독 한국에서만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형할인점의 성공에 있어 입지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이마트의 성공과 월마트의 고전을 입지적인 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기업소개
1. 이마트
이마트는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2003년12월 60호점을 오픈하였다. 또한 선두주자답게 시장점유율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
이마트는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한 구매력 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윤리경영등의 경영전략으로 대형할인점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다.
- 참고문헌
-
①지역경제론 - 전경구저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3
②국토연구 제40권(2004.3) - 이상규 [대형 할인점의 매출액결정에 있어서 입지요 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③매일경제신문 (월마트와의 경쟁업체 비교)
④한겨레신문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⑤문화일보(1999.1.7 유통정보)
⑥http://walmartkorea.com
⑦http://www.e-mart.co.kr
⑧http://www.seri.org/forum/000636 (산업입지연구원)
자료평가
- 뭐 그냥 나름 쓸만합니다.
- gokoo***
(2012.05.16 21:15: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