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이마트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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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E-MART의 진출동기

1.1. E마트의 매장 운영
1.2. E마트의 소개
1.3. E-MART 주요 연혁
1.4. 이마트 연도별 점포수및 매출.
2.기업분석

2.1. E-MART의 업태 특성
2.2. 이마트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2.3. 이마트의 4P's 분석

2.3.1. Product(제품)

① 1차 식품부문에 중점

② PB(Private Brand) 개발
③ 100% 교환/환불제
④ 품질불량상품 보상제
2.3.2. Price(가격)
① 저가주의(Every Day Low Price)
② 최저가격 2배 보상제
③ 최저가격 신고 보상제
2.3.3 Promotion(촉진)

①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

② 약속 불이행 보상제

③ 마일리지 서비스

④컬러 마케팅

⑤ 생활공간으로서의 E-MART

2.3.4. Place(유통)
① 선점우위를 통한 강력한 교섭력
② 점발주제(店發注制)
③ 전용물류센터 운영
④ 선진화된 시스템
3.이마트의 성공요인

3.1. 입지선점
3.2. MD차별화
3.3. 고객 지향적 마케팅
3.4. 선진시스템
3.5. 건축표준화
4.이마트의 경쟁우위 방안
4.1 단기적 해결방안
4.1.1.유통 전문 인력의 육성-종업원 만족도 제고
4.1.2.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엔터테인먼트 도입)
4.1.3.차별화 전략
4.1.4. 지역밀착형 마케팅전략
4.2 장기적 해결방안
4.2.1. 차별화 전략
4.2.2. CRM
4.2.3. 내구성제품생산
4.2.4 글로벌화 추진
① 유통업의 국제화 급진적
② 글로벌화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
③ 글로벌화의 유형은 제휴와 직접진출
5. 나의 결론및 시사점
5.1. 기업 선정 이유
5.2 세계시장을 향한 이마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2. 이마트의 SWOT 분석

강점
1.3개의 물류센터 운영으로 전국 단일 물류망 구축 및 공급업체 접촉 1순위 기업으로 자리매김
2.철저한 고객중심의 판매기법과 마케팅제도를 통해 선점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
3.전국최대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가능
4.첨단정보 시스템의 운영 적극적인 상품개발 및 기획 할인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 등의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경쟁 인프라

약점
1.최저가격2배 보상제, 품질불만족 상품 교환제, 포인트제 보상제 등의 서비스 제공 등에서 비용발생 요소의 증가
2.시장개방에 따라 국내시장에 진입하는 해외유통업체에 비한 자금력의 열세
3.점포확장, 협력업체 증대와 같은 조직 확대에 따른 상황대처 순발력의 저하

기회
1.제조업체의 할인점 유통경로 비중 증가
2.경쟁사의 무분별한 행사로 인해 고객신뢰도 저하
3.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4.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시장 확대

위협
1.TV홈쇼핑 인터넷쇼핑의 약진과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한 경쟁이 치열
2.할인점 고급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본격화와 향후 할인점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한
출혈경쟁
3.선진 할인점의 급속한 국내확산 및 외국계 유통업체들의 신규진출
4.경제 불황으로 인한 소비위축
Strengths
Weaknesses
대규모 전자동
물류 센타 구축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 형성
전국 다점포망 구축
계속적인 점포개량
압도적인 고객 호감도
자금력 상대적 열세(해외 유통업체 대비)
조직 확대에 따른 상황대처 순발력 저하
Opportunities
Threats

제조업체의 할인점 유통경로 비중 증가
가격 민감도 증가
경쟁 점의 무분별한 행사로 인해 고객신뢰도 저하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한 경쟁이 치열
향후 할인점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한 출혈경쟁
할인점 고급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본격화
선진 할인점의 급속한 국내 진출 및 확산



2.3. 이마트의 4P's 분석

2.3.1. Product(제품)

① 1차 식품부문에 중점
E-MART의 전체 매출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46.4%로 다른 할인점에 비해 월등히 높다. 특히 1차 식품의 신선도 유지와 영양파괴방지를 위해 상품과학연구소의 지원 을 받아 과학적인 위생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② PB(Private Brand) 개발
PB제품은 기업 간 차별화는 물론 저가격 실현, 고수익을 추구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PB상품이 일반 제품보다 저렴한 이유는 품질력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유통단계와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③ 100% 교환/환불제
참고문헌
-신세계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kr
-이마트 http://www.emart.co.kr
-매일경제 신문 2006.5.22
신세계, 월마트코리아 8천250억원에 인수
-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자료
-서울경제 신문 2006 5.23
-서울경제신문 2006.5.14
이마트 中(중)산린점 첫날10만명 몰려
-장사 잘할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p81-100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p125~ 133
-이마트의 성공과 월마트의 실패분석
다음지식오픈사전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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