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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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의 개발동기
3. 이마트의 성공요인

II. 본론
1. 이마트의 SWOT 분석
2. 이마트의 4P
3. 이마트의 STP 전략
4. 이마트의 M&A
5. 내,외부환경 분석
6. 경쟁사 분석
7. 이마트의 경영전략
1) 신속한 다점포화
2)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
3) 다점포화 운영 시스템과 물류센타
4) 전략적인 상품기획과 운영
5) 대표적인 공동 기획 히트 상품
8. 또 다른 전략의 필요성
1) 소비자들의 쇼핑 트랜드의 변화
2) 점포충성도를 중시
3) 가치지향(합리주의) 구매 패턴
4) 상품선택이 까다로워짐
5) 공동화 의식의 구매패턴
9. 새로운 전략
(1) 신선제품 주력 전략
(2) 고객만족전략
(3) 글로벌전략

Ⅲ.결론
1. 이마트의 성공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2. 2007년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이마트 소개

(1) 경영철학



기업의 경영활동은 도덕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한다. 그럴 때에만 사회로부터 인정받으며 성장할 수 있다.신세계는 지금까지 타 기업보다 투명한 경영을 해왔으며 윤리적 경영 자세를 견지해 왔다. 오랜 역사와 더불어 훌륭한 장점으로 남아 있는 이러한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받게 될 것이다.

(2) 경영정책



①.핵심경영
무한경쟁의 시대에 유한한 경영자원으로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가장 자신 있는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하는 길 뿐입니다. 우리의 주력업종은 유통입니다

②견실경영
견실한 재무구조는 집을 짓기 전에 땅을 다지는 일과 같습니다. 튼튼한 재무구조를 비롯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경영만이 격심한 환경 변화 속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내실 있는 경영을 할 것입니다.

③책임경영
신세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과감한 권한 위양과 고객접점의 영업 현장에서 최고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각 경영활동의 주체가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기업문화를 지향합니다. 그래서 각자 맡은 일의 마지막까지 책임을 지는 신세계인이 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1. E-mart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2. 연합뉴스 2002년 3월25일자
(http://www2.yonhapnews.co.kr/news/20020325/0300000000200203251200510.html)
3. 월마트성공전략 (http://www.nefa.co.kr/hotline/issue/history/old/ac03_fr_c_071.html)
4. 대우소식통2001
(http://daewoolove.com/dwnews/fmsabo/5sabogo/go5no3.htm)
5. 내외경제신문 2002년 1월23일자
(http://www.ned.co.kr/SITE/data/html_dir/2002/01/23/200201230087.asp
6. 유통산업의 현황(http://www.shopland.co.kr/neo/6-3.html)
7. 국민일보 유통뉴스 2001년 12월13일자
(http://kmib.stoo.com/html/kmview/2001/1213/091839855522111100.html)
8. 한겨레 2001년 6월14일자
9. 주간조선 2002년 2월 7일자
(http://weekly.chosun.com/news/html/200202/200202050019.html)
10.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11.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2006.9.29.제73호/하나 산업정보
13. 경향신문 2006년 10월 1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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