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과 특징
제 2 장 해석학 (hermeneutics)
제 3 절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제 4 장 현상학
- 본문내용
-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기 때문.
- 접근방법(패러다임) : 규범적 패러다임 / 해석적 패러다임
- 블레이크(W. Blake) - 존재하는 것은 오로지 특수하고 구체적인 것 뿐.
- 룻 소(J.J. Rousseau) -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관념들이 인류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 된 오류의 원천.
- 사회현상에 대한 어떤 경향이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경우에는 규범적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그 현상을 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수하고 구체적인 사실의 내면의 미시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
- 인간 행동이 왜 그렇게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되었는지에 대한 전후좌우의 상황이나 맥락을 이해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 공주대학교출판부 <홍재호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