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과 특징
제 2 장 해석학 (hermeneutics)
제 3 절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제 4 장 현상학

본문내용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기 때문.
- 접근방법(패러다임) : 규범적 패러다임 / 해석적 패러다임
- 블레이크(W. Blake) - 존재하는 것은 오로지 특수하고 구체적인 것 뿐.
- 룻 소(J.J. Rousseau) -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관념들이 인류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 된 오류의 원천.
- 사회현상에 대한 어떤 경향이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경우에는 규범적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그 현상을 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수하고 구체적인 사실의 내면의 미시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
- 인간 행동이 왜 그렇게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되었는지에 대한 전후좌우의 상황이나 맥락을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 공주대학교출판부 <홍재호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접근에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오늘날 많이 거론되는 여러 이론과 모형을 종합해 보면, 크게 機能主義 이론적 관점과 葛藤主義 이론적 관점, 그리고 解釋學的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 시각(Macroscopic Approach)인데 비하여 해석학적 시각은 미시적 시각(Microscopic Approach)이라

  •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1. 개념2. 특징1) 질서유지2) 적응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4) 개인주의5) 점진적 개량주의Ⅲ.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Ⅳ.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해석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서론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서론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 역시 이와 같은 상황과 맥락에 터하여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다.제 1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기능주의 : 꽁트(A. Comte), 뒤르켐(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즈(T. Pasons)-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K.Marx)-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G. H Mead)1) 교육사회학 이론에 관한 분류경향- 기능주의 = 균형이론이나 합의이론- 마르크스주의적 이론 = 비판론, 급진론 - 해석학적 접근 = 상징적 상호작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