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교육 붕괴에 대한 우려를 많이 하는데 사회교육학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접근이론,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이론)을 근거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07 / 2015.07.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최근 공교육 붕괴에 대한 우려를 많이 하는데 사회교육학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접근이론,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이론)을 근거로 원인과 대책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교육학이론을 근거로 한 공교육 붕괴 원인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현상학적 접근이론
4)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이론
2. 사회교육학이론을 근거로 한 공교육 붕괴에 대한 대책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현상학적 접근이론
4)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사회교육학이론을 근거로 한 공교육 붕괴 원인
1) 기능이론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은 사회화, 즉 보편적 사회화가 특수적 사회화를 지배하는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서 사회화란 개인에게 그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학교는 사회적 선발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는 시험을 통해 잘 외운 학생들을 선별해내
..
2. 사회교육학이론을 근거로 한 공교육 붕괴에 대한 대책
1) 기능주의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은 학생선발, 사회화, 질서 및 균형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에 따르면, 공교육 붕괴에 대한 대책은 학생들을 범주화하는 것이다. 즉 재능이 있거나 뛰어난 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 가르치고 그렇지 못한 평범한 학생들은 다른 한쪽에 모아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학교의 경쟁력을 키우게 하여 공교육 붕괴를 막자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특목고,
- 참고문헌
-
- 강규석,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원인고찰”, 경상대, 2001
-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안병환,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특수교육”, 발달장애학회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료제의 상관성 분석 및 대책
- 나의 청소년기 갈등사항 분석
-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 (보육학개론)보육의 필요성을 사회적 측면,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 교육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 가족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가족생활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향후과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주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문제인식에서부터 구매 후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