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2.1. 거시적 접근이론
2.1.1.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
2.1.2. 갈등이론(Conflict theory)
2.2. 미시적 접근이론
2.2.1. 해석학적 접근이론(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3. 사회계층과 교육
3.1. 사회계층의 개념
3.1.1. 세습적 신분(caste)
3.1.2. 이스테이트(estate)제도
3.1.3. 사회계급(social class)
3.2. 사회계층의 본질
3.2.1. 기능론적 입장
3.2.2. 갈등론적 입장
4.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
4.1. 교육기회균등의 개념
4.2. 교육평등관의 유형
5. 교육과 사회이동
5.1. 사회이동의 의미
5.2. 교육체제와 사회이동
5.3.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점
6. 대중매체와 교육
6.1. 대중매체의 교육적 기능
6.2. 청소년과 대중매체
6.3. 대중매체의 교육적 책무성
7. 한국교육의 발전과 과제
7.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7.2. 한국교육 균형발전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의 발달
흔히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 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 또는 집단 속에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ocial process)이라고 규정하였고 크리크(E.Kriek, 1925)는 교육을 사회적 동화과정으로 규정하였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체제를 위한 목표나 목적을 제공해야 한다는 신념이 공유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학부에서 가르치는 교육사회학은 교사들과 그 외 다른 사람들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과정들을 이해하고 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학의 모든 면들을 빠짐없이 포함해야 한다는 관점을 유지했다. 교육에 도움을 주기위해 사회학을 활용한다는 이러한 태도는 사회학 학부들 사이에서도 팽배해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교사의 교육을 위해 유용하다고 믿어지는 사회학 과정들을 설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들 중에서 가장 흔한 것들로는 가족, 지역사회, 학교 내에서의 사회화 과정과 교육 등이었다.
참고문헌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1985. 교육과학사
송병순 저. 「현대사회와 교육」. 1992.
김병성 저. 「교육과 사회」. 1994.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dydrl***
    (2006.11.08 20:49:3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목차I.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 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2. 미시적 접근가. 해석학적 관점나. 신교육학적 관점III. 사회화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의 기관가. 또래집단나. 가족집단IV. 문화와 교육1. 문화의 정의2. 문화의 교육적 기능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I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점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 미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구성원 개개인에게 두는 방법.사회는 단지 개인들의 합에 불과한 것,- 종류 해석학적관점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적 접근, 신교육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해석적 접근1) 해석적 이론갈등이론이 교육사회학에 1970년대에 등장했는데, 같은 시기에 일어난 하나의 사건이 이른바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이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선택하였다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나왔다. 연구에 임하는 자세도 또한 새로운 것을 주장하였다.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주로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주의적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