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2.1. 거시적 접근이론
2.1.1.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
2.1.2. 갈등이론(Conflict theory)
2.2. 미시적 접근이론
2.2.1. 해석학적 접근이론(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3. 사회계층과 교육
3.1. 사회계층의 개념
3.1.1. 세습적 신분(caste)
3.1.2. 이스테이트(estate)제도
3.1.3. 사회계급(social class)
3.2. 사회계층의 본질
3.2.1. 기능론적 입장
3.2.2. 갈등론적 입장
4.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
4.1. 교육기회균등의 개념
4.2. 교육평등관의 유형
5. 교육과 사회이동
5.1. 사회이동의 의미
5.2. 교육체제와 사회이동
5.3.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점
6. 대중매체와 교육
6.1. 대중매체의 교육적 기능
6.2. 청소년과 대중매체
6.3. 대중매체의 교육적 책무성
7. 한국교육의 발전과 과제
7.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7.2. 한국교육 균형발전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사회학의 발달
흔히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 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 또는 집단 속에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ocial process)이라고 규정하였고 크리크(E.Kriek, 1925)는 교육을 사회적 동화과정으로 규정하였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체제를 위한 목표나 목적을 제공해야 한다는 신념이 공유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학부에서 가르치는 교육사회학은 교사들과 그 외 다른 사람들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과정들을 이해하고 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학의 모든 면들을 빠짐없이 포함해야 한다는 관점을 유지했다. 교육에 도움을 주기위해 사회학을 활용한다는 이러한 태도는 사회학 학부들 사이에서도 팽배해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교사의 교육을 위해 유용하다고 믿어지는 사회학 과정들을 설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들 중에서 가장 흔한 것들로는 가족, 지역사회, 학교 내에서의 사회화 과정과 교육 등이었다.
- 참고문헌
-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1985. 교육과학사
송병순 저. 「현대사회와 교육」. 1992.
김병성 저. 「교육과 사회」. 1994. 학지사
자료평가
- ^^
- dydrl***
(2006.11.08 20:49: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