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제 1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1) 교육사회학 이론에 관한 분류경향

(1) 국외 학자들의 분류경향

(2) 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제 2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유기체적 사회관

(2)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역할 분화와 차등적 보상)

(3) 안정, 질서, 합의, 상호 의존


2) 뒤르켐의 교육사회학 연구
(1) 사회적 사실, 집합 표상, 사회학주의

(2)사회화와 도덕교육 강조

3) 파슨즈의 학교사회화 이론


4) 기능론적 교육이론 비판
(1) 기능론적 입장정리

(2)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이 받는 비판
제 3절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1. 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3.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4. 저항이론


5.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1) 갈등론적 이론의 정리
2) 갈등론적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제 4절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

2. 신교육사회학

3. 상징적 상호작용론

4. 민속방법론

5. 해석적 접근의 한계

제 2장의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사회 실체론 - 구성원은 개인들의 합을 초월하여 생긴 하나의 실체
- 사회의 성격은 개인들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준다. (뒤르켐의 견해)
사회 명목론 - 개인들의 사회적 행동이 사회의 기초를 이룬다.
- 개인들의 사회적 행동의 합이 사회의 성격을 이룬다. (베버의 견해)

거시적 접근법 - 사회를 실체로 보고 사회를 그 자체로 파악하는 접근법
미시적 접근법(명목적 사회) - 사회란 개인을 떠나서 별개로 존재하지 않는다.
- 사회는 개인의 합에 불과한 것
-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부터 파악

제 2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도 불린다. 기능주의자들의 교육에 대한 시사점은 뒤르켐과
파슨즈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 유기체적 사회관
-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며, 항상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2)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역할 분화와 차등적 보상)
- 사회계층 현상을 정당화하여 불평등은 오히려 사회의 유지, 존속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1)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2)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3)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4)저항이론5)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1)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2)신교육사회학3)상징적 상호작용론4)민속방법론5)해석적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
  •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대안학교 (우리나라와 외국의 대안학교)목 차교육사회학 개론1대안교육의 개념2대안학교의 분류 및 예시3대안학교의 한계, 개선방향4교육내용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교육행위선생과학생간의상호작용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교육사회학이란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교육사회학 개론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가지 흐름교육적 사회학교육의 사회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와 함께
  • 교육사회학의이론적 접근대안학교와 함께목차교육을 보는 관점기능주의갈등주의대안학교1.대안학교란2.국내의 대안학교3.국외의 대안학교토론거리기능주의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 전수의 사회화 기능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 적소에 배치하는 선발 기능교육을 보는 기능주의 관점기능주의John Dewey “사회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성원이 태어나서 죽는다는 이 원초적이고 불가피한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 이론 제 1절 이론적 개관신교육사회학: 역기능적인 면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 학교내의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교육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마련된 일련의 교육개형의 실패는 학교교육 과정을 새롭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했다. 교육내용의 성격,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심을 가짐. 제2절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지식사회학: 학교내부의 문제를 미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질적인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목차교육사회학이론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1. 거시적-미시적 접근2. 패러다임적 접근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1. 기능이론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2. 갈등이론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2) 현대적 갈등이론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