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제 2 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2> 뒤르켐의 교육사회학 연구

<3> 파슨즈의 학교사회화 이론

<4>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제 3 절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1> 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3>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4> 저항이론

<5>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제 4 절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

<2> 신교육사회학

<3> 상징적 상호작용론

<4> 민속방법론

<5> 해석적 접근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
교재 44-45P <표 2-1>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
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
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이론들
① 기능론적 접근: 학생들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한다.
② 갈등론적 접근: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을 이용한다.
③ 해석학적 접근: 교육세계를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것들을 나눠 갖는
사람들로 구성된 세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2. 거시적-기능주의적 관점3. 기능주의적 관점의 이론4. 거시적-갈등주의적 관점5. 갈등주의적 관점의 이론6. 미시적 관점의 이론체계7. 해석학적 패러다임 전개 8. 미시적 접근의 주요이론목 차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체계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 대규모 사회, 조직, 문화체제에 관한 연구- 기능주의 이론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1)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2)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3)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4)저항이론5)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1)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2)신교육사회학3)상징적 상호작용론4)민속방법론5)해석적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제 4절 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제14장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제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제 2절 미래에 대한 예측 제 3절 해외 교육개혁의 추세제 4절 한국의 교육개혁교육사회학의 이해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옹정근, 남기석 공저목차제1부 교육사회학 관점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

  • [사회교육] 사회과 ‘통합’의 방법론적 가능성 모색 논문 분석
  • 교육에서 음식을 통한 지리적 접근의 유용성2) 내용 분석 : 형식성과 타당성 중심으로◆내용의 형식성논문 내용의 형식성은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내용 확인’과 ‘목차(소제목)와 내용의 일치 여부’, 이렇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우선 논문내용이 연구목적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따져보면, 제2장에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정형성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제3장과 제4장에서 일상 음식을 통한 글로벌 교육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연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