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제 2 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2> 뒤르켐의 교육사회학 연구

<3> 파슨즈의 학교사회화 이론

<4>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제 3 절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1> 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3>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4> 저항이론
<5>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제 4 절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

<2> 신교육사회학

<3> 상징적 상호작용론

<4> 민속방법론

<5> 해석적 접근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제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서론

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
교재 44-45P <표 2-1>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
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
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이론들
① 기능론적 접근: 학생들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한다.
② 갈등론적 접근: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을 이용한다.
③ 해석학적 접근: 교육세계를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것들을 나눠 갖는
사람들로 구성된 세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가족학] 미혼모 복지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제3절 미혼모 발생원인의 이론적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점미혼모 발생을 그 개인의 잠재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갈등에 의한 것으로 설명한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의 심리적 갈등, 특히 지배적이고 가학적인 성격을 가진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의 갈등이다. 이러한 갈등의 결과로 생기는 부모에 대한 분노와 증오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분노를 자신에게 돌려서 자기를 학대하게 되는데, 혼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교육 훈련(1년 근무 일수의 5%인 92시간 교육 참가 등)이라는 3가지 요소를 평가하 여 이를 보너스 지급에 반영하고 있다. 그런데, 조직 문화 활동성과를 보상에 반영할 경우, 한 가지 고려해 볼 이슈가 있다. 조직 문화 평가 결과를 어디에 반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크게 업적 평가에 반 영하는 방안과 별도의 평가 영역으로 분리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전자의 방안은 재무적 성과 뿐 만 아니라 조직 문화 활동과 관련된 성과도 주요한 업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접근방법(제학문: 학제간 접근)사회문제의 현상이해나 원인 설명을 위해 이론적 시각(틀)을 취하고, 가설도출, 문제로 인정되는 현상을 경험적으로 조사하여 그 현상이 이론적 시각과 도출된 가설에 합치하는지를 밝히거나 또는 경험적 조사를 통하여 사회문제 해결이나 원인적 요인들을 규명하여 이론을 도출하는 활동이며, 원인적 요인에 근거하여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활동을 포함.(1)사회학적 접근방법 : 사회문제라는 사회현상을 이론적으로

  • [사회복지]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
  • 사회학 제33집 여름호, 1999.개별가족의 상황이나 개인의 가치지향에 따라 기존의 가족형태 이외에 분거가족, 자발적 무자녀 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공동체가족 공동체 가족이란 혼인과 혈연에 기반한 기존의 가족틀을 벗어나서 개별 가족이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하는 공동체적 기능을 회복하고 동시에 핵가족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개인 및 가족들의 복합체를 뜻한다. 박민선, 다양한 가족 생활, 가족과 한국 사회, 여성 한국 사회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