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2. 특징
1) 질서유지
2) 적응
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4) 개인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Ⅲ.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Ⅳ.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해석학적 접근
1. 상호작용이론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Ⅴ.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Ⅵ.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능론자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로 보았다. 그러나 사실 기능주의나 갈등주의 모두의 입장에서 교육기관이란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화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회 재생산의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점에 근거한다. 하지만 사회가 재생산되는 것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의 두 사상의 대립성을 놓고 볼 때, 교육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음은 짐작할 수 있다.
기능론에 있어서 뒤르켐은 교육의 기능을 \"사회가 그 구성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신체적․정신적 제 기능이 결핍되지 않도록 육성계발하고, 특정 사회집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육체적․정신적 제 기능을 계발하는 것\"(E. Durkheim 著, 李鍾珏 譯, \"敎育과 社會學\", 培英社, 1995, p.71)으로 보았다. 간단히 말하면,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가 바로 교육의 기능이라는 것이다. 보편사회화란 뒤르켐이 말한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 즉, 동질성 형성을 통한 사회 통합의 맥락을 뜻하고, 특수사회화란 사회 분업 체계에서 개인이 담당하게 될 특수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는 것을 뜻한다. 즉 이는 직업적 지식과 기능의 맥락인 것이다.
사회화의 측면 이외에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때 포함시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기능이다. 다시 말하면, 학교가 학생들을 자질과 능력에 따라 '선발'(selection)하고, 이렇게 선발된 학생들을 적절한 직업구조에 '배치'(allocation)하는 사회적인 기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능적 요구와 맞물려 지식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앞서의 사회화의 맥락과 방금 밝힌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맥락 모두가 사회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유지․재생산하느냐의 문제와 직결됨을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고한수 외 1 명(2012) /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세계보건기구의 설립과 역할, 한국보건행정학회
김수진(2001) / 기능주의와 심신 환원, 성균관대학교
노재은(1988) / 종교의 갈등주의 이론과 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종교 의미에 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이병종(1997) / 확장된 기능주의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이상수(1985) / 형식주의 와 기능주, 동의대학교
최성욱(2005) / 교육학 패러다임의 전환 : 기능주의에서 내재주의로, 한국교육원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접근에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오늘날 많이 거론되는 여러 이론과 모형을 종합해 보면, 크게 機能主義 이론적 관점과 葛藤主義 이론적 관점, 그리고 解釋學的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 시각(Macroscopic Approach)인데 비하여 해석학적 시각은 미시적 시각(Microscopic Approach)이라

  • 기능론,갈등론 - 정의, 연구동향
  • 사회학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 가려는 연구동향3. 신교육 사회학교육사회학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려는 연구동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개요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D.Blackledge &Hunt의 분류① Durkheim의 기능주의적 관점② Marx주의적 관점③ 해석학적 접근④ M.Weber의 관점(앞으로의 전망)2. 한준상의 분류① 거시적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 기능론 지향적 갈등론, 지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1.기능주의 이론(1)기능주의이론-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정립되었다.기능이론은 사회를 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육 사회학의 패러다임
  •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교육사회학에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각기 이론적 독자성을 내세우며 전개되어 오고 있다. 이 중 기능론과 갈등론이 서로를 비판하면서 사회를 분석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러던 가운데 사회구조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두 이론이 상호작용 행위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음이 지적되면서 해석학적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이 발전하였다. 그리하여 오늘날에는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1.기능주의 이론(1)기능주의이론-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정립되었다.기능이론은 사회를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