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2. 특징
1) 질서유지
2) 적응
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4) 개인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Ⅲ.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Ⅳ.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해석학적 접근
1. 상호작용이론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Ⅴ.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Ⅵ.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능론자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로 보았다. 그러나 사실 기능주의나 갈등주의 모두의 입장에서 교육기관이란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화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회 재생산의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점에 근거한다. 하지만 사회가 재생산되는 것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의 두 사상의 대립성을 놓고 볼 때, 교육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음은 짐작할 수 있다.
기능론에 있어서 뒤르켐은 교육의 기능을 \"사회가 그 구성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신체적․정신적 제 기능이 결핍되지 않도록 육성계발하고, 특정 사회집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육체적․정신적 제 기능을 계발하는 것\"(E. Durkheim 著, 李鍾珏 譯, \"敎育과 社會學\", 培英社, 1995, p.71)으로 보았다. 간단히 말하면,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가 바로 교육의 기능이라는 것이다. 보편사회화란 뒤르켐이 말한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 즉, 동질성 형성을 통한 사회 통합의 맥락을 뜻하고, 특수사회화란 사회 분업 체계에서 개인이 담당하게 될 특수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는 것을 뜻한다. 즉 이는 직업적 지식과 기능의 맥락인 것이다.
사회화의 측면 이외에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때 포함시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기능이다. 다시 말하면, 학교가 학생들을 자질과 능력에 따라 '선발'(selection)하고, 이렇게 선발된 학생들을 적절한 직업구조에 '배치'(allocation)하는 사회적인 기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능적 요구와 맞물려 지식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앞서의 사회화의 맥락과 방금 밝힌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맥락 모두가 사회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유지․재생산하느냐의 문제와 직결됨을 쉽게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고한수 외 1 명(2012) /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세계보건기구의 설립과 역할, 한국보건행정학회
김수진(2001) / 기능주의와 심신 환원, 성균관대학교
노재은(1988) / 종교의 갈등주의 이론과 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종교 의미에 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이병종(1997) / 확장된 기능주의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이상수(1985) / 형식주의 와 기능주, 동의대학교
최성욱(2005) / 교육학 패러다임의 전환 : 기능주의에서 내재주의로, 한국교육원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