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교육사회학
이론
거시적
이론
기능주의
이론
갈등론
미시적
이론
해석학적
접근론
신교육
사회학
①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② 기능주의 이론
1.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봄.
2. 각 요소가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수행하는 상태→균형상태(↔불균형상태)
기능주의 연구대상 : 균형 유지, 파괴와 회복, 역할과 기능수행, 체제에의 투입과 산출 등.
(1) 뒤르껭의 교육사회학적 연구
기본 주장
보수적인 기능주의적 입장을 취하면서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결하기 시작.
사회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도나 기관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커다란 관심.
에밀 뒤르껭
3. 교육의 본질 :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성인 세대가 행사하는 영향력.
교육의 목적 : 어린이들에게 정치적 사회일반과 그 어린이가 지향하고 있는 특수한 환경이 요청하는 육체적지적 도덕적 상태를 발달시키는 것.
4. 교육을 사회와 분리시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회의 합의와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교육내용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