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교육사회학
이론
거시적
이론
기능주의
이론
갈등론
미시적
이론
해석학적
접근론
신교육
사회학
①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② 기능주의 이론
1.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봄.
2. 각 요소가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수행하는 상태→균형상태(↔불균형상태)
기능주의 연구대상 : 균형 유지, 파괴와 회복, 역할과 기능수행, 체제에의 투입과 산출 등.
(1) 뒤르껭의 교육사회학적 연구
기본 주장
보수적인 기능주의적 입장을 취하면서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결하기 시작.
사회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도나 기관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커다란 관심.
에밀 뒤르껭
3. 교육의 본질 :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성인 세대가 행사하는 영향력.
교육의 목적 : 어린이들에게 정치적 사회일반과 그 어린이가 지향하고 있는 특수한 환경이 요청하는 육체적지적 도덕적 상태를 발달시키는 것.
4. 교육을 사회와 분리시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회의 합의와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교육내용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다.4>미시적 접근: ①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갈등이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② 사회현상에 바탕을 두고, 교육의 사회에 대한 전체적 설명보다 작은 집단을 분석하여 현상 그 자체를 밝히려는 방법이다.③ 학교체제나 교실에 관한 것이 주안점을 둔다.제 2 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기능주의 이론(functional theory)의 주된 학자로는 뒤르켐(E. Durkheim)과 파슨즈(T. Parsons)가 있으며 교육사회학 이론 중 가장 주된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다.4>미시적 접근: ①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갈등이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② 사회현상에 바탕을 두고, 교육의 사회에 대한 전체적 설명보다 작은 집단을 분석하여 현상 그 자체를 밝히려는 방법이다.③ 학교체제나 교실에 관한 것이 주안점을 둔다.제 2 절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기능주의 이론(functional theory)의 주된 학자로는 뒤르켐(E. Durkheim)과 파슨즈(T. Parsons)가 있으며 교육사회학 이론 중 가장 주된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 교육사회학에 대해서
  • 이론 (1) Flanders의 수업형태 분석법(언어상호작용 분석이론) (2) Bernstein의 언어연구 (3) 피그말리온 효과 라. 민속방법론(Geertz) (1) 민속지 : 문화인류학의 목표인 인간행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민족의 사회 조직이나, 생활양식의 기술을 통해 설명 비교, 분류하는 것이다. (2) 민속기술방법론 :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 생활세계의 의미를 구성하는 데 사 용하는 상식적 실천과 상식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5.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가. 교육과정 사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