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서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서적
목차
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
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관련 요인
제 2절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유형
제 3절 청소년문제의 원인에 관한 이론
제 4절 비행청소년의 처리와 대책
제10장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
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 간 임금격차
제 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
제 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제 5부 사회변동과 교육개혁
제11장 사회변동과 교육팽창
제 1절 사회변동의 원인과 과정
제 2절 사회변동의 효과와 영향
제 3절 사회변동에 대한 교육의 대책
제 4절 교육을 통한 사회발전
제 5절 교육팽창에 영향을 미친 사회변동 요인분석
제 6절 사회변동 전망에 따른 교육내용의 변화
제12장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제 1절 양성성 교육:성차별주의의 철폐
제 2절 성차별주의 원인과 극복방안 : 양성성 교육
제 3절 대안교육과 특성화학교
제 4절 대안교육 유형, 실태와 발전과제
제13장 평생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제 4절 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제14장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제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제 2절 미래에 대한 예측
제 3절 해외 교육개혁의 추세
제 4절 한국의 교육개혁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옹정근, 남기석 공저
목차
제1부 교육사회학 관점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
제2부 교육제도 형성과 확대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발달
제4장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제5장 교육의 확대와 원인
제3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
제7장 교육평등론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제9장 학업성취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제4부 담론확장과 과제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목차
제1부 한국 교육의 현실과 정책
제1장 학력경재
제2장 교육내용과 체험학습
제3장 학교, 학생, 교사
제4장 교육과 평등
제5장 한국의 교육정책
제2부 외국의 교육정책과 평생교육
제6장 외국의 교육정책
제7장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제3부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
제8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교육사회학
제9장 사회전승이론
제10장 사회번혁이온
제11장 해석적 관점
교육사회학
김병욱 저
목차
CHAPTER 1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CHAPTER 2 교육현상과 기능주의적 접근
CHAPTER 3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접근
CHAPTER 4 교육현상과 해석학적 접근
CHAPTER 5 교육과정의 사회학
CHAPTER 6 교사의 사회학적 이해
CHAPTER 7 학교사회의 이해
CHAPTER 8 교육과 평등
CHAPTER 9 학교교육의 문제
CHAPTER 10 청소년과 교육
CHAPTER 11 페미니즘과 교육
CHAPTER 1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CHAPTER 13 다문화교육
CHAPTER 14 교육개혁
교육사회학
김경식, 박형진, 윤주국, 이병환, 이현철 저
목차
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
1. 교육과 사회의 관계
2. 교육사회학의 발달
3.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연구 영역
4.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
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2.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3.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4. 해석학적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5. 대자적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3장.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이론
3. 사회화와 교육
4장.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기능
3. 문화의 내용
4. 문화의 속성
5. 문화에 관련된 개념들
6. 문화와 교육연구
7. 문화발전과 교육
5장.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
2. 사회계층과 학업성취
6장. 평등문제와 교육
1. 교육적 평등관
2. 교육과 사회이동
3. 학력주의 사회와 교육열
7장. 가족사회와 교육
1. 가족의 성격과 변화
2. 부모-자녀 관계
3. 현대가족의 교육적 문제
4. 가정에 대한 사회적 지원
8장. 학교사회와 교육
1. 학교의 사회적 성격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3. 교실 사회와 교사
9장. 교사와 교육
1. 교사와 교직
2. 교사와 교직에 대한 교육사회학 이론들
3. 교사사회화
4.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10장. 청소년과 교육
1. 청소년의 이해
2. 청소년의 문화
3. 청소년 문제
4. 청소년 비행의 실태
5. 청소년 비행의 대책
11장.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이론
3. 평생교육의 체제
4. 평생교육의 과제
12장. 미래사회와 교육
1. 교육개혁
2. 대안교육 운동
3. 환경교육
교육사회학
김병희, 김경식, 김형구, 박형진, 윤주국, 이현철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사회학에의 초대』를 읽고서
  • 교육 이야기를 나눈 ‘나의 몰입‘은 학교 공부와 대입 진학이 나의 목표가 되어야만 했던 상황에서 벗어나는 해방구 역할을 멋지게 수행한 것뿐이지만 그리고 내가 탐닉하던 그런 주제들이 사회학에서 말하는 사회와 맞는지 알지 못했지만 ,나는 사회학 수학을 꿈꿨다.’사회학에의 초대‘는 내가 그 시절 꿈꾼 ’사회운동가‘의 이미지를 다시 재고하게 만들고, 내가 바꾸고 싶었던 많은 사회의 외압이 나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순기능을 했다는 반전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교육의 효과를 얻는 데 실패하면서, 과거의 교육 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외국에서 개발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수용하려는 노력이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다. 사회중심. 성인중심.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하나로 18세기 루소이후 강조되었다.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교육 만족도와 인터넷 이용 변화의 관계제 5장 논의 및 제언17제 1절 연구 목적 달성의 저해 요인171. 조사 대상자들의 기존 성향2. 미디어 교육의 문제제 2절 결 론17제 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181. 표본 선정의 문제2. 미디어 교육의 문제참고서적20제 1 장 서 론오늘날 사람들은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철학으로서, 교육은 이 세계를 재건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이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2.재건주의의 배경1.재건주의의 등장배경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

  • [사회복지논문]여성폭력쉼터 퇴소자의 사회적응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 교육 프로그램과 생활만족도 연구”, 성심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양옥경, ⌜지역사회 정신건강⌟, 나남, 1996.양해경, “한부모 가족의 사회복지지원 대책에 관한 연구 : 이혼, 사별의 발생원인에 따른 별도의 지원대책에 대하여”, 서강대 공공정책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엄선필, “가정폭력 피해자들의 결혼과 결혼지속과정에 관한 생애 과정적 사례연구: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의 이용 경험이 있는 여성 피 해자를 중심으로”, 울산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