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순환 학습 모형을 적용한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순환 학습 모형

Ⅱ. 순환 학습 모형을 적용한 지도안
1. 단원의 성격 및 학습 실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과학의 학습 실태

2. 단원의 흐름 (과제분석)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전개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 점
6.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목표
2) 교수 방법
3) 수업의 진행 과정 - 약안 /세안 ( 별도 첨부)
4) 정보 통신 활용 자료 및 기타 수업 보조 자료
5) 평가 방법 및 문항
7. 교수 전략. 교수 자료 선정 및 사용 근거 (이론적 근거)



Ⅲ.마치면서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전 세계적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여 학생들은 과학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과학적 사고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란 과학적 탐구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과학적 탐구 능력의 신장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에서도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획득하고 장래 발전에 필요한 전달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탐구 학습은 SCIS(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에서 도입한 순환 학습 모형이다. 순환 학습 모형은 초등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또한 형식적 사고가 요구되는 개념 도입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임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순환 학습 모형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3.지층을 찾아서”에 적용하여 학생 스스로가 경험을 통해서 개념과 원리 등을 획득하도록 하였다. 먼저 순환 학습 모형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 모형을 적용한 구체적인 연차시 수업안을 짜보았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4학년 과학 교사용 지도서
정완호 외 (1997)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최영재 외 (2001) 초등 과학 교육. 형설출판사
권재술 외 (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서울시 교육청 http://www.sen.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안되었어요. 순환학습모형의 적용사례인 줄 알았거든요
  • yst***
    (2007.10.21 04:59:33)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