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순환 학습 모형을 적용한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순환 학습 모형
Ⅱ. 순환 학습 모형을 적용한 지도안
1. 단원의 성격 및 학습 실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과학의 학습 실태
2. 단원의 흐름 (과제분석)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전개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 점
6.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목표
2) 교수 방법
3) 수업의 진행 과정 - 약안 /세안 ( 별도 첨부)
4) 정보 통신 활용 자료 및 기타 수업 보조 자료
5) 평가 방법 및 문항
7. 교수 전략. 교수 자료 선정 및 사용 근거 (이론적 근거)
Ⅲ.마치면서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전 세계적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여 학생들은 과학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과학적 사고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란 과학적 탐구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과학적 탐구 능력의 신장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에서도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획득하고 장래 발전에 필요한 전달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탐구 학습은 SCIS(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에서 도입한 순환 학습 모형이다. 순환 학습 모형은 초등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또한 형식적 사고가 요구되는 개념 도입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임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순환 학습 모형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3.지층을 찾아서”에 적용하여 학생 스스로가 경험을 통해서 개념과 원리 등을 획득하도록 하였다. 먼저 순환 학습 모형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 모형을 적용한 구체적인 연차시 수업안을 짜보았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교사용 지도서
정완호 외 (1997)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최영재 외 (2001) 초등 과학 교육. 형설출판사
권재술 외 (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서울시 교육청 http://www.sen.go.kr
자료평가
- 도움 안되었어요. 순환학습모형의 적용사례인 줄 알았거든요
- yst***
(2007.10.21 04:59:33)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순환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습 지도안-(3)해류의 분포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과학학습이론] `생물의 구성` 학습지도안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