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이론적 기반

1. 탐구학습
1)탐구학습의 정의
2) 탐구 과정
3)탐구과정과 기능
2. 탐구의 본질(탐구의 정의- 학자별)
3. 가설검증 학습과 관련된 이론
4. 과학 학습이 발전되는 기본단계

Ⅲ. 가설 검증 수업모형의 특징
1.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한 이론
2. 가설검증 수업의 특징
3. 가설검증 수업의 장점
4. 가설검증 수업모형 적용상의 문제점
5. 가설검증 수업 적용상의 유의점

Ⅳ 가설-검증 수업 모형의 단계

Ⅴ.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적용
1.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적용
2. 가설검증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습지도의 예
<6학년 1학기- 7.전자석 6/9 본차시 지도안>
<평가 기준 및 평가지>
-평가지 첨부
<수행평가 자료>
-수행평가자료 첨부

Ⅵ 마치는 말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가설검증 수업모형은 학생들이 과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를 제기하여 가설을 형성하고, 세워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계획하고, 철저한 조건통제에 의한 실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가설을 검증하여 결론을 내리는 과학적인 문제해결과정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이 실험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수업모형이다. 즉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계획하고 실시하는데 변인조절을 하는 과학자적인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업모형이다. 따라서 가설검증 수업모형은 인지적 조작 능력을 길러 가설-연역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적발달 단계로는 형식적 조작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학에서는 중학년)부터 적용될 수 있다. 물론 구체적 조작단계인 중학년(과학에서는 저학년 단계)에서도 기초적인 훈련을 시작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적용을 위해서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 그리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장점과 특징 등을 알아본 후, 가설검증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열거한 후에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수업안을 소개하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문제점과 유의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과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남철우와 김식중(2000), 교과교육과 초등과학교육론, 서울: 학문사.

정완호 외 5인(1998),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교육과학사.

조희형, 최경희(2001). 과학교육 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임규혁(2002). 교육 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 도움됐어용..ㅎㅎ
  • sona1***
    (2006.04.25 18:22:1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