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 1 계절에 따른 별자리 위치 변화와 태양의 연주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구과학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7. 태양계의 운동
일 시
20○○년 3월 22일(목) 2교시
장 소
지구과학 실험실
대 상
중학교 3학년
지도교사
발표자
1. 대상학년 및 단원명
(1) 대상학년 : 중학교 3학년 과학
(2) 단원명
가) 대단원 : 7. 태양계의 운동
나) 중단원 : 2. 지구의 공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 소단원 : (1) 계절에 따른 별자리 위치 변화와 태양의 연주 운동
(2) 태양의 고도 변화와 계절의 변화
2. 수업의 설계
(1) 단원 목표
황도와 태양의 연주 운동으로부터 지구의 공전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별자리를 생일날 자정에 관측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필수 선수 학습 요소
선수 학습

본 단원 학습

후속 학습
4학년(초등학교)
- 계절에 따른 별자리 변화
6학년(초등학교)
- 지구의 운동
중학교 2학년
- 지구와 별
태양계의 운동
-지구의 공전
-계절에 따른 별자리 위치변화와 태양의 연주 운동
-태양의 고도 변화와 계절의 변화
고등학교 과학
- 태양계와 은하
고등학교 지구과학 Ⅱ
- 행성의 운동
태양계의 운동이라는 단원을 학습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지구에서 보이는 하늘은 천구라고 하는 끝이없는 가상적인 구의 중심에 있다는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보는 별들은 천구상의 안쪽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치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선수학습을 통해 배우고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인 죄표계에 대해 공간지각적 이해가 기본이 되어있어야 별이나 태양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공전궤도면과 황도면이 일치한다는 것을 이해 하기 위해서 수학의 동위각 개념과 함께 천구의 중심이 지구라는 개념이 뒷 받침되어야 한다.
(3) 학습자 및 학습과제 분석
가) 학습자 분석
-학습과제를 수행할 학습자는 중학교 3학년으로 본 수업에 앞서 필요한 내용을 선수학습을 통해 학습하였다.
나) 학습과제의 분석
-본시 학습 내용은 연주운동을 통해 지구의 공전에 대해 배우고. 황도와 적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춘분점 추분점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지구의 공전으로 인해 계절별 별자리가 달라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지구가 태양과 23.5° 기울어져 공전하고 있다는 개념을 이해하고 다음 차시에서 배울 태양의 고도가 변하는 이유와 지구에 계절이 생기는 이유를 이해 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4)< 본시 학습 과제의 개념도 >
(5) 적용할 학습 모형
-순환 학습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법을 위한 공간이자 정신 과학적인 연구와 인지학 운동을 위한 중심지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인간의 본질과 사회 삼구조체로서의 사회유기체의 새로운 연구결과는 슈타이너에게 아주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고 이는 바로 삶의 현실 안에서 정신과학을 적용하는 것이었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교육예술안에서 새로운 자극으로서의 학교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때에 그의 발도로프 교육이 시작되었다.2. 발도르프 학교에 영향을 준 슈타이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및 교류의 증대 등에 따라 개정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대두된 새로운 교육 과정의 사조는 세계적으로 크게 성숙되지도 못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교육의 동향을 교육 과정에 반영할 만큼 깊이 있는 연구가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사조를 수용한 제 6 차 교육 과정(1992~1997)은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생활인으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적 사고력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1) 대안학교의 개념. 102) 대안학교의 유래 및 역사. 103) 대안학교의 특징. 114) 대안학교의 이념. 115) 대안학교의 유형. 126)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 간디학교 133. 결론. 224. 후기. 23# 토론# 핸드아웃# 참고문헌‘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1894년, 그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 세 과를 합친 학부의 학장으로 시카고 대학에 취임한다. 이때부터 듀이는 그의 사상을 세상에 적극적으로 펼치기 시작한다. 대표적인 인권운동단체인 훌 하우스(Hull House)에 가입하여 과학문명과 기술진보로 생긴 여러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힘을 행사하기 위해 노조 지도자들과도 연대하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이 시기의 그의 가장 주요한 시도는 교육에 있었다. 그는 교육적 이상

  • 사회과학 스웨덴 정치
  • 교재와 점심이 무료이고 대학에서는 수업료를 내지 않는다. 유아교육은 75년부터 모든 어린이가 취학 전 1년 동안은 유치원에 다니게 하고 있다. 부모 모두 근로자인 가정의 어린이는 6개월부터 6살까지 유아원에 맡겨지는데 그 비용은 부모의 수입에 따라 다르다. 76년부터 수업개혁안이 제출되어 학생들의 자발성을 촉진하는 새 교육법이 시험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성인학교는 100년의 전통을 가지며 전국에 100개소가 있다. 노동단체도 성인교육기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