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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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ICT 활용 교육적 가치
2) 다양한 학습 형태
3) 손쉬운 인터페이스
4)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력
5) 수준별 수업
6) 학습 및 활동 효율성 제고
7)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8) 교수자의 사용 편이성 고려
4. 기대효과

Ⅱ.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1. 심화․보충 교육학습 자료의 내용구성 방향
2. 심화․보충 자료의 내용 선정 및 조직

Ⅲ.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1. 과학 자주학습 과정안(과학 자주학습 과제) 정립
2. 열린학습(수준별 학습) 모형 적용
3. 자주학습 자료 개발․활용

Ⅳ. 과학과 개념형성 교육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개발
3. 효과
1) 영양과 소화 작용의 학습에 대한 효과
2) 순환의 학습에 대한 효과
3) 호흡의 학습에 대한 효과
4) 배설 작용의 학습에 대한 효과

Ⅴ. 과학과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및 목적
2. 자료의 개발

Ⅵ. 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4. 일반화 방안

Ⅶ. 과학과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주 자료
2) 보조 자료
4. 자료의 효과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과학과에서의 정보 통신 기술 활용교육은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키워 과학 학습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인쇄 매체로 설명하기 어려운 자연 현상이나 교사가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사물 등을 직접적 체험과 비슷한 수준으로 접근하게 함으로써 사실성을 높이고 과학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다. 실험으로 정확한 수치가 계산되지 않을 경우 가상의 실험을 동영상으로 보여주거나 보통의 방법으로는 학생들에게 제시하기 어려운 미시적 세계나 거시적 세계(예를 들면, 우주와 같은) 또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여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처럼 가공해서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에 정보 통신 기술 활용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지극히 일부에 국한되며, 막연하게 진술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특히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의 탐구 과정이 들어있는 Web상의 가상 실험이나 다양한 참고 실험을 소개함으로써 탐구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6학년 2학기 ‘일기 예보’ 단원은 기상 위성 사진이나 여러 계절의 일기도를 보여 줌으로써 교육적 효과가 커질 수 있다. ‘계절의 변화’에서는 관찰과 모형 실험을 하여 결과를 알아내는 활동도 필요하지만 태양의 고도 변화와 계절이 생기는 원인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보여주는 것이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김영환(1994), 교육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와 과학교육에서의 그 활용, 과학교육
박강훈·백운성·신동훈 공저(1994), 생물이 보인다, 서울 : 천재교육
천외영(1991), 표준 전기 기계, 청문각
충남교육연구원(1985), 자주학습의 이론과 실제, 충남교육통권 제67호, 대전 : 성문인쇄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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