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과학) 6-나 2 일기예보 모의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 내용 방법 및 선정
1. 단원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ASSURE모형의 적용
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 방법 및 매체 선택
4. 매체와 자료 활용
5. 학습자 참여 유도
6. 평가와 수정


Ⅲ. 본시 학습 교수안
본시 학습 지도안(활동지첨부)

본문내용
Ⅰ. 교과 내용 및 방법 선정

1. 단원의 개관
교과목
학년/ 단계/ 주제
교수-학습 방법
과학
6-나 2. 일기 예보
발견학습 모형


이 단원은 3학년에서 학습한 기온, 구름, 바람 등의 날씨의 기본 요소를 토대로 하여,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날씨의 변화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다.
먼저, 일기도에 나타난 여러 가지 기호를 보고 일기도를 해석하고,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고기압과 저기압의 개념을 이해한다. 일기도를 보고 고기압과 저기압일 때의 날씨의 차이점과 전형적인 여름과 겨울 날씨의 특징을 알아보고,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해 본다. 또,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하여 일기 예보의 과정을 살펴보고, 일기 예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심화 과정에서는 연속된 3일간의 일기도를 비교하여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경로를 어떻게 예상하는지 알아본다.

2.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 학습


▪ 하루 동안의 기온 조사
▪ 구름의 모습 관찰
▪ 비와 바람 관측
▪ 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날씨와 우리 생활
(3-1)
이 단원의 학습


▪ 일기도 읽기
▪ 고기압과 저기압이 나타내는
날씨의 차이
▪ 일기도와 실제 날씨 비교
▪ 계절별 날씨의 특징
▪ 일기 예보 과정과 우리 생활 과의 관계
▪ 고기압과 저기압의 이동방향
(심화)
일기 예보
후속 학습
▪ 물의 순환
▪ 날씨의 변화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7학년)















3. 단원의 학습 목표

▪ 일기도에 나타난 기호를 알고 일기도를 해석할 수 있다.
▪ 기압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오늘의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할 수 있다.
▪ 여름과 겨울 날씨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일기도와 만들어지는 과정과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할 수 있다.
▪ 일기 예보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4. 단원의 지도 계획
차시
주제
학습활동
지식
탐구
과정
비고

단원도입
▪ 일기 예보와 우리 생활



1
일기도 알아보기
▪ 일기도 알아보기
▪ 일기도에 사용되는 기호 알아보기
▪ 일기도
▪자료해석
▪토의
2
기압과 공기의 움직임 알아보기
▪ 기압 알아보기
▪ 주사기의 피스톤을 밀고 당길 때의 공기 움직임 알아보기
▪ 고기압, 저기압
▪관찰
▪토의 실험
활동
3
일기도와 실제 날씨 비교하기
▪ 기상 위성
▪ 구름 사진과 일기도
▪ 고기압과 저기압의 일기도
▪ 오늘의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 비교
▪ 기상 위성,
구름 사진
▪자료 해석
▪조사
4
계절에 따른 우리나라의 날씨 알아보기
▪ 여름과 겨울의 풍향과 풍속
▪ 여름과 겨울의 고기압과 저기압의 위치
▪ 여름과 겨울의 날씨 특징
▪자료 해석
▪조사
5
기상청에서 하는 일과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 알아보기
▪ 일기도 자료를 모으는 방법
▪ 기상청에서 하는 일
▪ 일기도를 만드는 과정, 기상청
▪관찰
▪견학
▪조사
6
일기예보의 이용
▪ 일기 예보와 우리 생활
▪ 일기 예보를 이용하는 방법
▪ 그 밖의 일기 예보 이용
▪ 일기 예보와 생활

▪조사
▪토의
7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심화)
▪ 일기도를 보고, 날씨 알아보기
▪ 고기압과 저기압의 이동
▪ 일기 예보 해보기
▪ 고기압과 저기압의 이동 경로와 이동거리
▪자료 해석
▪예상
▪토의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일기 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신문, 인터넷, 텔레비전, 일기 예보 자동 응답 전화 등을 통해 일기도를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여러 종류의 일기 예보 자료를 학생들이 준비해 오도록 미리 과제를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수업 자료 준비과정을 통하여 하생들은 일기 예보 자료가 일상의 경험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고, 나아가 학교 수업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일기 예보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학생이나 교사가 사전에 준비하여 수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 기상청 견학이 가능한 학교에서는 사전에 충분한 계획을 세워 견학하도록 한다.
▪ 기상청 홈 페이지를 사전에 검색하여 기상청에서 하는 일과 일기도를 만드는 과정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한다.
▪ 각 차시별 교과서의 삽화나 사진은 참고로 활용하고, 더 좋은 자료가 있으면 수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 일기도를 보고 예상할 수 있는 날씨가 다양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획일적인 대답보다는 발산적이고 확산적인 대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 6학년 수준에서 벗어나 전선, 기단 등과 같은 개념은 가능한 한 지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Ⅱ. ASSURE모형의 적용

ASSURE모형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의 주제로 심화과정을 다루고 있는
7차시에 적용하려고 한다.

A
학습자 분석
S
목표 진술
S
교수 방법 및 매체선택
U
매체와 자료 활용
R
학습자
참여유도
E
평가와 수정
▪ 초등학교 6학년 학생
▪ 과학 수업에 흥미, 집중도 보통
▪ 모둠활동 선호





▶ 단계1. 학습자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에서는 우리가 당면하는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은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협동심과 경쟁력을 갖춘 인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제 6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된 지 5 년만에 다시 새로운 교육 과정이 요청되었다. 과학과 교

  • [초등과학교과] 5학년 7.태양의 가족
  • 우주 여행 보드 게임5 학년 7.태양의 가족 2004. 12. 4적용 학습 모형 : 문제중심학습목차 1. 교재명 및 단원명2. 과학영역 : 초등 지구과학3. 단원의 개관 4. 단원설정의 이유 (1) 지도관 (2) 사회관 5. 단원 학습 목표 (1) 지식의 이해 측면 (2) 태도의 함양 측면(3) 탐구적 기능 측면 6. 단원의 학습계열7. 단원의 지도계획8. 본시 학습 수업과정안9.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10. 교과서 분석11. 평가계획(1) 교사의 관찰(2) 학생의 자기평가(3) 동료평가12.

  • [초등과학] 과학의 지구과학 영역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교육과정 분석 및 단원 재구성
  • 일기예보 프로그램을 만들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단원이 끝난다. 다소 부족한 면이 있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만나게 될 학생들의 발달상황 및 학교의 풍토 등 여러 변인에 따라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 모의수업을 통해 개선점을 찾아 더 나은 과학수업을 현장에서 하게 될 것을 기대하는 바다. Ⅱ. 대상 학년 6학년Ⅲ. 단원명1. 일기예보Ⅳ. 단원 선정의 이유6학년 2학기 『2.일기예보』 단원은 3, 5학년에 걸

  • [특별활동] 행사활동
  • 나만의 식물 기르기) 과학의 날 과학의 날 행사 (과학아 놀자) 신체검사( 얼마나 자랐나)너는 나의 친구야 (특수 학교 교류)5 스승의 날 (선생님 사랑해요)․ 어버이 날(엄마아빠, 감사해요)․ 어린이 경제교실(학으로 배우는 경제)예방접종 봄 소풍․ 학교폭력 예방교육6현충일 6.25환경의 날그날을 기리며(625 관련)환경의 날 (아프데요 지구가) 7 제헌절 방학식우리 반 등산식중독 예방교육8․ 개

  • (지도자료), 일기예보,약물오남용예방,합창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분석
  • 초등학교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과학과 5, 6학년 관련 단원에서 모형항공기(글라이더)관련 내용을 지도하는데 본 자료를 투입 활용하여 보다 질적 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1) 실험관찰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2) 활용 시 사전 이해 부족으로 학습의 결손이 생기기 쉽고,(3) 특히 모형항공기(글라이더)에 관한 자료와 학습 내용이 단편적으로 되어 있어 서로 연관 지우기가 어렵다. 그리하여 아동들의 이해를 쉽게 하고, 동시에 전후 학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