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순환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습 지도안-(3)해류의 분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지 도 안 목 차 -

1. 교재 및 단원명
2. 수업 단원의 개관
2.1. 학습계열
2.2. 단원의 도입
2.2.1. 태평양 연안에서 배의 침몰 사건
2.2.2. 해류타고 일본으로 간 토기
2.3. 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3.1. 학습의 지도 계획
3.2. 평가계획 및 방법
4. 중단원 학습 내용 요약
5. 교재 연구
5.1. 호기심 열기
5.2. 이론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기
5.3. 학습목표
5.4. 소단원 도입
6. 탐구활동
6.1. 탐구활동보고서
6.1.1. 제목 : 세계의 해류 분포
6.1.2. 탐구/자료해석
7. 학습 내용 정리
8. 읽을거리
9.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
10. 개념도 작성
11. 형성평가
12. 선택학습 : 과학 영화
13. 본시학습 지도안 작성 (소단원)
13.1. 학습모형의 선택과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
13.2. 교재 연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모형의 틀에 맞추어 넣는다.
13.3. 지도 과정(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14. 참고 문헌, 참조 사이트
본문내용
1.1. 학습목표
▶ 우리나라 해안에는 어떤 지형들이 발달하였는가?
▶ 해수에 녹아 있는 염류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는 어떤 해류가 흐르고 있는가?
▶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해양 환경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을까?

1.2. 소단원 도입
(1) 해저지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세계 해저 지형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 판의 이동과 관련하여 해저 지형의 생성 원인은?
(2) 해수는 어떤 특징을 가질까?
▶ 세계 해양의 염분과 온도 자료를 분석하여 해수의 성질을 알아보면?
▶ 해수의 밀도와 염분 및 수온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 해수에 녹아 있는 용존산소량과 해수의 온도와 의 관계는?
(3) 세계의 해류는 어떻게 분포할까?
▶ 세계 해류의 분포를 알아보면?
▶ 우리나라 부근 해류의 형성 원인과 그 영향은 어떻습니까?
(4) 해양탐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 해양관측을 위해서 원격 탐사의 중요성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원격 탐사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 해양 환경의 변화를 알아보면?

1. 탐구활동
1.1. 탐구활동보고서
1.1.1. 제목 : 세계의 해류 분포
1.1.2. 탐구/자료해석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참조 사이트
1. 고등학교 지구과학1, (주) 금성출판사, 이문원 외 5인, 2007
2. HIGH TOP 지구과학 Ⅱ, 두산동아
3. 고등학교 과학, 한국과학문화재단
4. 참고 사이트
- http://topex-www.jpl.nasa.gov/science/el-nino.html TOPEX/Poseidon 위성의 엘니뇨 정보
- http://www.noaa.gov/ 노아(NOAA)위성
- http://www.kordi.re.kr 한국 해양 연구원
- http://www.nori.go.kr 국립 해양조사원
- http://www.nfrda.re.kr/kodc/index.html 한국 해양 자료 센터
- http://seaworld.busan.kr/ 사이버 해양 박물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학습이 되는 것이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형상이 되고 마는 것이다. 단순히 계층간의 위화감으로 치부하기에는 부작용이 크다고 하겠다.공 교 육사 교 욱학생다수일정 소수비용비용이 적게 든다비용이 많이 든다교육수준교육수준이 낮다교육수준이 높다특기적성 적성에 맞는 수업을 하기 힘들다적성에 맞는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다장소학교학원 (단과 및 예체능 등)받을 기회평등하다일정 소수에 불과하다의무교육○X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Team Project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교과명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수업일담당교수님보고서 제출 & 발표일팀 구성원- 목 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한 연구 활동Ⅴ. 결어 : 교육 혁신과 교과 교육 - 부 록 -1. 교과 교육 정책 건의 사항, 한국교과교육학회2.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학회3. 중등 교원양성 교육과정 연

  •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
  • 학교에서는 사회 직업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내용을 주로 가르쳐왔고, 여학교에서는 현모양처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주로 가르쳐왔습니다. 남녀에게 동일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주려는 노력의 결과, 우리 나라 남녀공학 고등학교가 전체 고등학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980년에 27%에서 1990년에는 38.7%, 1998년에는 47.7%로 높아졌습니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에서도 남녀에게 동일한 교과목을 개설해 줌으로써 양성 평등 교육을 실현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