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순환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습 지도안-(3)해류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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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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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 도 안 목 차 -
1. 교재 및 단원명
2. 수업 단원의 개관
2.1. 학습계열
2.2. 단원의 도입
2.2.1. 태평양 연안에서 배의 침몰 사건
2.2.2. 해류타고 일본으로 간 토기
2.3. 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3.1. 학습의 지도 계획
3.2. 평가계획 및 방법
4. 중단원 학습 내용 요약
5. 교재 연구
5.1. 호기심 열기
5.2. 이론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기
5.3. 학습목표
5.4. 소단원 도입
6. 탐구활동
6.1. 탐구활동보고서
6.1.1. 제목 : 세계의 해류 분포
6.1.2. 탐구/자료해석
7. 학습 내용 정리
8. 읽을거리
9.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
10. 개념도 작성
11. 형성평가
12. 선택학습 : 과학 영화
13. 본시학습 지도안 작성 (소단원)
13.1. 학습모형의 선택과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
13.2. 교재 연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모형의 틀에 맞추어 넣는다.
13.3. 지도 과정(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14. 참고 문헌, 참조 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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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학습목표
▶ 우리나라 해안에는 어떤 지형들이 발달하였는가?
▶ 해수에 녹아 있는 염류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는 어떤 해류가 흐르고 있는가?
▶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해양 환경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을까?
1.2. 소단원 도입
(1) 해저지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세계 해저 지형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 판의 이동과 관련하여 해저 지형의 생성 원인은?
(2) 해수는 어떤 특징을 가질까?
▶ 세계 해양의 염분과 온도 자료를 분석하여 해수의 성질을 알아보면?
▶ 해수의 밀도와 염분 및 수온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 해수에 녹아 있는 용존산소량과 해수의 온도와 의 관계는?
(3) 세계의 해류는 어떻게 분포할까?
▶ 세계 해류의 분포를 알아보면?
▶ 우리나라 부근 해류의 형성 원인과 그 영향은 어떻습니까?
(4) 해양탐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 해양관측을 위해서 원격 탐사의 중요성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원격 탐사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 해양 환경의 변화를 알아보면?
1. 탐구활동
1.1. 탐구활동보고서
1.1.1. 제목 : 세계의 해류 분포
1.1.2. 탐구/자료해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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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고 문헌, 참조 사이트
1. 고등학교 지구과학1, (주) 금성출판사, 이문원 외 5인, 2007
2. HIGH TOP 지구과학 Ⅱ, 두산동아
3. 고등학교 과학, 한국과학문화재단
4. 참고 사이트
- http://topex-www.jpl.nasa.gov/science/el-nino.html TOPEX/Poseidon 위성의 엘니뇨 정보
- http://www.noaa.gov/ 노아(NOAA)위성
- http://www.kordi.re.kr 한국 해양 연구원
- http://www.nori.go.kr 국립 해양조사원
- http://www.nfrda.re.kr/kodc/index.html 한국 해양 자료 센터
- http://seaworld.busan.kr/ 사이버 해양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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