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구과학 수업 설계 및 학습과제 분석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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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구과학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11.해수의 성분과 운동
일 시
20○○년 4월 10일(화) 2교시
장 소
지구과학 실험실
대 상
중학교 1학년
교수님
발표자
1. 대상학년 및 단원명
1) 대상학년 : 중학교 1학년 과학
2) 단원명
가) 대단원 :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나) 중단원 : 3. 바닷물도 강물처럼 흐를까?
다) 소단원 : (1) 해류의 발생 원인
(2) 해류의 종류
2. 수업의 설계
1) 단원 목표
-해류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난류와 한류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2) 필수 선수 학습 요소
①선수학습
a .초등학교 5학년
-바닷물의 흐름
②본 단원 학습
a.해수의 성분과 운동
b.해수의 흐름
-해류의 원인
-해류의 종류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③후속 학습
a. 고등학교 과학
-대기와 해양
b. 고등학교 지구과학 2
-해수의 순환
→해수의 성분과 운동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람과 물의 흐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 다. 또한 극지방과 적도 지방의 온도에 대해 알고 있어야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
3) 학습자 및 학습과제 분석
① 학습자 분석
-학습과제를 수행할 학습자는 중학교 1학년으로 본 수업에 앞서 필요한 내용을 선수학습을 통해 학습하였다.
② 학습과제의 분석
-본시 학습 내용은 해류의 정의와 주원인에 대해 배운다. 그 후, 적도와 극지방의 온도차를 통해 난류와 한류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고 그 내용을 습득한다. 또한 그 특징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애매한 개념에 대해서는 더욱 자세히 교육한다. 지금까지 배운 기본 지식을 적용하는 단계로서 우리나라 주변과 연관 시켜 어떤 해류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그 특징을 파악해 본다. 또한, 실제 해상의 수온을 인공위성으로 찍은 사진을 제시해서 흥미를 돕는다.
4) 본시 학습 과제의 개념도
5) 적용할 학습모형(강의법 + 탐구학습 모형)
①탐구학습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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