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전략개념의 형성과 전략개념, 전략수준, 전략 프로세스(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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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전략 수업시간에 발표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전략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현재의 전략 개념은 어떠한지, 그리고 전략 수준(Enterprise Stg, Corporate Stg, Business Stg, Functional Stg)를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전략프로세스(전략과정. 혹은 전략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노트에 슬라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겸하고 있어서 슬라이드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전략패러다임의 성립
1.1패러다임의 형성
1.2전략패러다임이 없던 시기
1.3전략패러다임의 필요성
1.4최초의 전략 패러다임
1.5최초의 전략 패러다임의 불완전성

2.전략적 경영 패러다임
2.1전략의 개념
2.2Enterprise Stg(경영전략)
2.3Corporate Stg(기업전략)
2.4Business Stg(사업전략)
2.5Functional Stg(기능별전략)

3.경영전략의 프로세스
3.1조직목표설정
3.2환경분석
3.3전략수립
3.4전략평가
3.5전략실행/통제
3.6종합
본문내용
쉔델과 헤덴은 Business Policy는 어떤 학문의 분야가 아니라 마케팅, 재무, 생산 등 경영의 기능적인 분야들을 통합하려는 과정 (어떤 길로 가든 잘 가면 되지 무슨 원칙이나 최선의 길이 있겠냐?) Key Idea는 근본적이고 지속적이어서 변화가 필요없다고 생각했다. 즉 일상의 기능들을 잘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성공적인 수행을 창출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고, 어떤 매커니즘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았다. 이러한 것을 Business Policy의 기본 패러다임인 Policy Formulation이라고 한다.고든과 호웰은 그러한 관점을 ‘잘못된 길’을 가는 것과 같다며 비판했으며,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메커니즘이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첸들러는 key idea를 찾고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에 중점 Chandler(찬들러) : 챈들러(A. Chandler Jr.)는 “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 및 장기적 목표를 결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계획을 채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즉, 찬들러의 경영전략이란 조직체가 항상 변화하는 환경에서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려면 환경 변화에 알맞은 목적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체 내부의 인력과 자금 그리고 기술, 시설 등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시키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전략이라는 것이다. Ansoff(앤소프) : "경영전략이란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내는 지침이라 하고 각종 의사결정은 기회주의적 요인에 의한 수단선택의 성격을 갖는 것" 이라고 정의했다 Ansoff(앤소프)는 제품 시장 전략이라는 한정된 경영전략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① 제품시장 분야 : 기업의 제품시장 지위 (position)가 어느 업종의 것인가? ② 성장 벡터(Vector) : 기업이 자기의 제품, 시장분야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변화 축 ③ 경제상의 이점 : 시장분야와 성장 벡터에 의하여 정해진 영역 내에서 기업 경제상의 특성 ④ 시너지(synergy) : 1+1=2 이상 되는 것과 같은 상승(누적)효과를 지님 앤드류는 전략을 ‘기업이 어떤 사업들에 있고 또 있어야 하는가, 그리고 기업은 어떤 성격을 띠고 있고 또 띠어야 하는가를 정의하는 목표, 목적, 그리고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 계획의 형태’라고 하였다. 앤드류는 전략의 네가지 구성요소 –시장기회, 기업 역량과 자원, 개인적 가치와 열정, 주주보다 사회의 다른 부분들에 대한 책임.................. 현재의 전략의 개념을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개념적으로 4가지의 공통요소를 지니고 있다. (1) 활동영역(scope): 이는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조직의 사업영역 내지는 활동영역을 의미한다. (2) 자원동원(resource deployments): 이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이나 능력을 결합하고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조직의 독특한 능력으로 나타난다. (3)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이는 조직의 활동영역과 자원동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해서 해당 기업이 경쟁자에 비해 지니는 독특한 경쟁적 위상을 말한다. (4) 시너지(synergy):이는 기업의 활동영역 선택과 자원동원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상승효과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시너지는 기업내 사업부간에 유?무형의 자원들을 공유함으로써 창출된다. 전략의 단계(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별전략)에 따라 무엇을(what to do)/어떻게(how to do)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목표설정과 환경분석이 이루어지면 이로부터 조직의 산택 가능한 전략적 대안들이 도출되며 이러한 대한분석에 의해 전략선택이 이루어진다. 외부환경(거시환경)(기회)-경제, 문화, 고객, 정부, 산업구조, 경쟁기업, 내부자원(능력)-핵심역량, 조직능력, 조직자원, 강점과 약점 경영비전/철학/목표 와 내부자원은 기업의 내부적 요소라면, 외부환경과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control할 수 없는 외부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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