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론]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관리 -이론정리 및 관련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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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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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관리의 의의
1-1. 인적자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1-2. 인적자본지향적 인사관리
2. 인사계획
2-1. 인사계획의 의의와 중요성
2-1-1. 인사계획의 의의
2-1-2. 인사계획의 중요성
(1) 노동시장의 구조적변화
(2) 노동대상영역(직무영역)의 구조적 변화
(3) 노동동기부여(작업동기부여)의 구조적 변화
2-2. 인사계획의 내용
2-2-1. 개설
2-2-2. 인력계획
(1) 인력소요계획
(2) 인력확보계획
(3) 인력개발계획
(4) 인력비용계획
3. 인사실천
3-1. 인사실천의 라인과 스텝
3-1-1. 인사관리의 라인과 스텝
(1) 기본유형
(사례1) 삼일회계법인
(사례2) Daum
(사례3) LG전자
(2) 결정변수
3-1-2. 라인과 스탭의 활동영역
(1) 개별적 활동영역
(2) 공동적 활동영역
3-1-3. 전개방향
(1) 라인의 결정기능 강화
(2) 스탭의 지원기능 강화
(3) 상호작용의 증진
3-2. 리더십과 모티베이션
3-2-1. 리더십
(1) 특성이론
(2) 상황이론
(3) 추종자 중심이론
(4) 이론들의 종합
3-2-2. 리더십의 유형
(1) 전제적 리더십
(사례4) 대우전자
(2) 민주적 리더십
(사례5) SK Telecom 서비스개발부
(사례6) 제일기획 Interactive 사업팀
(3) 자유방임적 리더십
(사례7) 종합병원 인사관리의 리더십
3-2-3. 민주적 리더십과 모티베이션
3-3. 인간관계론과 여러 기법
3-3-1. 인간관계론과 호손실험
(1) 호손실험의 내용
(2) 호손실험의 성과
(3) 2가지 구심점
(4) 호손실험의 비판
3-3-2. 인간관계관리의 여러 기법
4. 인사통제
4-1. 인사통제 기능
4-1-1. 의의
(1) 의의
(2) 구분
4-1-2. 과정 및 조직
(1) 과정
(2) 조직
4-2. 인사감사
4-2-1. 의의 및 종류
(1) 의의
(2) 종류
(3) 보고
4-2-2. 감사의 방법
(1) 감사방식
(2) 평가방식
4-2-3. 감사의 한계
4-3. 인사정보
4-3-1. 의의 및 종류
(1) 기능과 종류
(2) 인사정보의 체계
(3) 인사정보 처리과정
4-3-2. 인사정보 시스템
(1)인사정보와 인사정보 시스템
(2)인사정보시스템 확립과정
(3)문제점 및 전망
4-3-3. 인적자원회계제도(human resource accounting system, HRA)
(1) 의의
(2) 측정방법
(3) 한계
- 본문내용
-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관리
기능적 인사관리론은 과정(process)으로서 인사관리시스템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상호 연결된 인사관리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고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관리 시스템의 파악을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경영시스템의 프로세스를 도입해 이해하는 방법을 택하게 되는데, 경영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 모형이 로지스틱프로세스와 매니지먼트프로세스이다. 전자가 가치형성과정으로서, 경영의 재생산활동을 중심으로 그 인적자원의 “확보-유지-방출”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한다면, 후자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는 가치관리과정으로서 인적자원의 “계획-실천-통제”에 입각하여, 합목적적으로 인적자원을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실천하며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관리시스템의 한 축을 구성하고 있는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며, 실제 기업에서는 인사관리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과 보완책 마련을 그 목표로 삼고자 한다.
1.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관리의 의의
1-1. 인적자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인적자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매니지먼트 프로세스는 인사관리의 관리적 가치형성의 순환과정에 대해 고찰한다. 경영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는 “계획-실천-통제”의 순환체계 모형으로 이루어진다. 즉, 위 개념을 인적자원관리 차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로 확장시켜보자면, “인사계획-인사실천-인사통제”를 관리함으로써 인사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원래, 전통적 인사관리는 장기적인 비전 없이 단기적으로 인사 사안을 처리하는 업무적 차원의 관리 중심이었다. 하지만 급변하는 대내외 기업 환경에 따라 장기적이고 비전지향적이고 전략 지향적이며 고객 지향적이고 사업 지향적인 체계적 인사관리 활동이 요청되었고, 이에 따라 현대 기업에서는 인적자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가 중요 개념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1-2. 인적자본지향적 인사관리
인적자본지향적 인사관리인적자원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는 인적자원의 자산화를 통한 가치창출지향적 인사관리를 요청한다. 이와 관련해 인적자원을 기업의 비용(cost)으로 볼 때는 관리방식이 통제(control)를 중심으로 전개되지만, 인적자원을 자본(capital)으로 볼 때는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 방식이 개발(development) 내지 성장(grow)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오늘날 세계화와 더불어 무한경쟁시대에 있어 경쟁우위 전략은 인적자원기반 전략인데, 이는 인적자원을 비용이 아닌 핵심자본으로 여기는 전략이다. 결국 현대 인사관리는 전통적 인사관리와 달리 인적자원의 자산화에 초점을 두고 구성원의 개발과 참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전통적 인사관리는 구성원이 최소의 능력 발휘로 최대한의 활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인건비를 절감시키는 전단적 통제지향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에 비해 현대 인사관리는 구성원의 능력 개발을 통한 인적자원의 질 향상과 성취동기의 고양을 추구하는 개발 지향적이며 참여 지향적인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인적자본 지향적 인사관리와 관련해 우리가 중시해야 하는 것은 혁신력(innovation)이다. 혁신력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에너지 역할을 하며, 기업 혁신력 수준은 구성원의 고용이 위협적으로 아주 불안할 때나 지나치게 안정적일 때 낮게 나타나고, 구성원이 고용안정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여 고용안정 기회를 얻을 때 제일 높게 나타난다. 결국 기업과 구성원 모두 함께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능력 개발을 통한 자질향상과 더불어 이를 발휘하도록 하는 임파워먼트와 동기를 부여하는 인적자본 지향의 인사관리가 확립되야 하는 것이다.
2. 인사계획
2-1. 인사계획의 의의와 중요성
2-1-1. 인사계획의 의의
인사계획은 인사관리 시스템의 핵으로서 두뇌적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기업은 인사관리의 계획직능(planning function)에 대해 너무 소홀했고, 오로지 실천직능(implementation function)에만 매달려 당면과제 처리에만 몰두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 대한 예측 능력이 부족해졌고 대응 능력 역시 떨어졌다. 오늘날 기업은 급속히 변화하는 내외환경요인에 따라 인사계획 역시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대처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2-1-2. 인사계획의 중요성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기술시스템과 경제시스템은 급성장했으나, 인사시스템은 정체돼 있다. 결국 인사관리의 변화를 이끌어올 활동으로서 인사계획의 비중과 중요성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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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하, 애니어그램 리더십: 9가지 리더 유형으로 살펴보는 한국의 CEO들, 고수출판, 2006
박운서, 한국형 혁신 리더십, 한국경제신문사, 2006
양상진, CEO 리더십 유형과 조직 성과, 한국학술정보, 2007
이진규,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2001
이학종, 21세기 매니지먼트 이론의 뉴 패러다임: 조직, 전략, 인사 이론 등 경영의 모든 것,
위즈덤하우스, 2008
인사시스템연구회, 인사관리(BIZ MBA 5), 새로운 제안, 2007
최병권, 핵심인재 확보전략, 새로운 제안, 2007
최종태, 인사관리론(현대)(전정판): 의사결정론적 시스템 어프로치, 박영사, 2008
최도성, 박철순, “대우의 신흥시장 진출전략: 대우자동차의 동유럽 진출 사례 개발”, 경영사례연구 31, pp.13-36, 서울대학교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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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eil.com/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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