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국민은행의 경영혁신 전략 -Multi-Specialist Bank로의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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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경영혁신 전략의 실재>
1.경영혁신전략의 개념및 등장
2.경영혁신의 특징과 역사적 변천과정
3.위기를 극복하고 성공한 시티뱅크의 경영혁신 사례
<국민은행과 금융시장>
1.국민은행 소개
2.국민은행 연구소 이용성 소장의 견해
3.국내 금융시장의 변화
4.국민은행의 장기비전과 국민은행의 경영혁신

2.본론
<Multi-Specialist Bank 전략의 이해와 활용>
1.Multi-Specialist Bank 전략이란 무엇인가
1)기본개념과 구조
2)사업모드
2.왜 Multi-Specialist Bank 전략인가
1)금융산업의 진화관점에서 본 Multi-Specialist Bank 전략의 등장배경
2)국민은행 비전관점에서 본 Multi-Specialist Bank 전략의 등장배경
3)Universalist, Specialist, Multi-Specialist의 비교
3.Multi-Specialist Bank 전략의 핵심성공요인은 무엇인가?
1)리더쉽
2)마케팅 및 세일즈 역량
3)차별화된 효율적 유통 경로
4)효율적인 프로세스 및 IT시스템
5)비교우위 있는 신용정책 및 기술
<조직차원에서의 혁신전략>
1.Multi-Specialist Bank의 운영모드
2.Multi-Specialist Bank 체제에서의 새로운 영업점
1)조직이 중심이 되는 영업점
2)영업점 운영방식의 변화
<개인적 차원에서의 혁신 전략>
1.인적자원관리 전략
2.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갖춘다는 것의 의미와 방법
3.국민은행의 성과평가 및 관리전략
4.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1)경력개발제도의 개요
2)경력개발제도 전략
5.TRM(Training Road Map)
6.직원이 갖추어야 할 8대 핵심 스킬스
1)업무-CRM/고객 포트폴리오 및 다채널관리
2)업무-재테크/자산관리상담
3)업무-기업금융상담
4)업무-리스크관리
5)업무-Lean Manufacturing
6)업무-애널리스트 스킬
7)업무-상품 Insourcing/outsourcing
8)업무-ALM
7.전반적인 국민은행 인재육성/관리 시스템의 운영방향
1)경력목표및 PDP중심의 육성계획
2)핵심인재 육성 지원
3)유동적인 관리체계
<국민은행이 진정한 성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한 인사방안>
1.성과우수자에 대한 가치제안
2.성과저조자 관리 강화
3.직원 역량개발 체계화

3.결론
1.이러한 경영혁신들의 문제점
2.맺음말
본문내용
1. 이러한 경영혁신들의 문제점

“은행은 system산업이다.” 이는 서론에서 언급한 국민은행 연구소 소장이 한 말이다. 국민은행은 씨티뱅크가 점점 더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국내 은행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 경쟁력 있는 은행이 되기 위해 Multi-Specialist Bank라는 system의 변화로 개혁을 추구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국민은행은 성과주의와 업적주의의 문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과연 외국의 성과주의 사례의 성공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이 문화가 잘 정착되어질 수 있는지의 여부가 의문이다. 외국에서처럼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특별관리 받는 동기를 시기와 질투의 시선이 아니라 격려해줄 수 있는 문화가 우리나라에 잘 정착되어 있는가? 같은 system을 도입하더라도 사회마다 다르게 들어와야 한다. 성과 우수자에 대한 미래 투자system이 오히려 조직의 성과를 감소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여러 다양한 system은 그 혜택을 받고 있는 부류, 소위 엘리트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으로 보이지 않게 구분지어 놓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특별관리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직원들은 사기가 저하되고 오히려 조직 전체적으로는 부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기업은 소수의 엘리트 보다 다수의 일반 직원들이 더 많다. 조직의 성과는 구성원들 개인의 능력이 발휘되는 곳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모든 힘에 의한 시너지 효과로 기업의 이익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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