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 고객가치창조를 위한 전사적 품질서비스의 조직경영 모델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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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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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3. 전사적 품질서비스(TQS)의 개념
4. 전사적 품질서비스(TQS)
5. TQS를 통한 조직경영모델
6. 리더십과 조직구조
7. 논문의 결론
8. 논문의 한계
9. 논문에 관해 배운점
- 본문내용
-
3. 전사적 품질서비스(TQS)의 개념
전사적 품질서비스
품질과 고객가치를 포괄하는 경영철학, 리더십 형태, 집합적 서비스정신, 운영방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 정의하며 개선하기 위한 방법.
전사적 품질서비스(TQS)의 모델
->성공가능성 높은 서비스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게 함.
4. 전사적 품질서비스(TQS)
1) 시장과 고객조사: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장의 구조
ex) 인구동태조사, 시장과 니즈 분석 , 경쟁력 분석 상품, 고객대응 분석
->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결정적인 인식요인 발견
2) 전략수립: 경영의 초점- 고객가치
3) 교육, 훈련, 커뮤니케이션: 제공서비스와 관련된 조직원의 이해를 도움.
4) 프로세스 개선: 서비스 제공과정의 다양한 시스템, 방법, 목차, 절차 개선.
5) 평가, 측정, 피드백: 조직 내 다양한 부분에서 서비스 수준을 평가.
-> 개선점 발견, 수정, 보안
5. TQS를 통한 조직경영모델
1.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 우수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이 얼마나 적극적인가를 나타내 는 척도 MOT (Moment of Truth의 중요성)
조직의 분위기, 문화->고품질의 서비스(영향)
2. 서비스 지향성 관행
1) 서비스 리더십 관행: 관리자리더십->서비스와 조직성과에 직접적 영향
2) 서비스접촉관행: MOT- 고객과의 단순 접촉시, 서비스품질평가의 중요기반형성
3) 서비스시스템관행: 서비스 실패 예방, 서비스표준에 대한 의사교환 필요
4) 인적자원관리관행: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품질은 내부적 서비스품질과 관련
즉 인적자원관리-> 조직성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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