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지속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속경영의 실천
지속경영의 실행
지속경영의 평가
지속경영의 보고

2.지속경영의 정착
정부의 역할
기업의 역할
본문내용
2.2 HRI[Hyundai Research Institute] 지속경영 프레임 워크
- 3E[Economic, Ethical, Ecological Sustainability]를 강조
지속가능 성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경제, 윤리, 환경적 측면이 균형을 이룰 때 가능하며, 세가지 측면은 각각 독립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유연한 관계가 성립할 때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봄.


-5가지의 기본 실천과제(5C)

1. Core Value[비전, 실천 강령의 수립] : 지속경영 실천의 최상위 수준으로서 자사가 추구할 지속경영의 방향, 가치, 이념을 설정하는 것
2. Codification[사규, 내규, 실천 매뉴얼 개발] :수립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업무 수행방법과 필요한 기술적 수단을 문서화하여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
3. Control System[모니터링-평가-보상-피드백] : 지속경영 관리 시스템의 plan-do-see과정이 상호 밀접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필수 행위를 규정하고, 발생상황을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
4. Consensus[교육,훈련,홍보 활동을 통한 공감대 형성] : 지속경영을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려면 구성원들의 의식변혁을 목표로 교육 훈련 등의 실천 행위가 전개되어야함
5. Compliance Organization[비전의 실천 및 감독을 위한 조직 구축] : 실질적 추진을 위해서는 관련 업무의 기획과 조정, 사후 점검 등을 전담할 조직을 설치해야 함


- 기업은 과거 내부 경영실적을 영업보고서로 작성
- 사회책임 &환경보고서:내부지향적인 영업보고서에 대응 되는 외부지향적 보고서
- 지속경영 보고서:과거지향적인 영업보고서에 대응되는 미래지향적 보고서
사회책임,환경보고서는 지속경영 보고서로 통합 될 것이라 예상

1)지속경영 보고 개념
- 해당기관의 경제적 성과 뿐만 아닌 환경적,사회적 성과를 외부에 공시하는 프로세스
-구성요소:TBL축과 윤리경영+혁신경영+창조경영

2)지속 경영 보고의 의의
-배경:외부의 규제나 압력+내부 경영관리 능력 향상 시키기 위함
-의의:기업이 장기적으로 존속할 수 있도록 도와줌
:글로벌화에 따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방식 구현
:기업내부 기능들을 전략적으로 연계,현재수준 파악,개선방안 모색 계기
:기업 투명성 증가 및 이미지 명성에 긍정적인 영향
:정기적 정보공시를 통하여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안정성 증명



2.지속경영 추진 근거 마련
-기업가치 평가에 지속가능성 크게 대두 되었으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등장

2.1국내현황
-2006년 산업발전법 의결
:기업의 경제적 수익성,환경적 건전성,사회적 책임성을 함께 고려하는 지속경영 확산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시책 추진과 기업에 대한 지원을 해야한다는 내용

2.2해외동향
-미국:기업이 위법행위시 FSGO(연방판결지침)을 기준. ‘기업이 윤리시스템을 잘 갖추고 이를위해 노력했다’라는 증거가 있으면 형을 감면해 주는 제도
-영국:2002년기업법 개정:투명성 책임성,인적자원 및 지식 기반 등 지속경영 관련 사항 반영

2.3 실행방안
-자발적 실천의 성격이 강하여 법적으로 강제 할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문제의 소지
-기업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되므로 기업 호응 분위기 조성이 우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아모레퍼시픽 혁신(6시그마 & 경영혁신)
  • 목 차Amore Pacific 혁신(6시그마 & 경영혁신)*목 차기 업 소 개Six Sigma경영혁신 (감성경영, 지속가능경영)브랜드 소개 & 시장현황)결 론순 서기 업 소 개기업 및 주요브랜드 소개■ 기 업 소 개소 명“Asian Beauty Creator경영이념개방, 혁신, 친밀, 정직, 도전비 젼2015년까지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현재주가620,000 원 (2009.05)■ 아모레퍼시픽 약사1945‘태평양’ 창업1948첫 제품 ‘메로디 크림’ 출시 1954국내 화장품업계 최초로 연구실 개설19

  • 지속경영의 구성요소) 지속경영의 컨텐츠와 프로세스
  • 지속경영의 구성요소) 지속경영의 컨텐츠와 프로세스목차* 지속경영의 구성요소Ⅰ. 지속경영의 컨텐츠Ⅱ. 지속경영의 프로세스1. 윤리경영1) 윤리경영의 정의2) 윤리경영의 실천(1) 윤리규범(2) 윤리경영 조직 및 제도(3) 윤리교육2. 혁신경영1) 혁신경영의 정의2) 혁신경영의 실천(1) 벤치마킹(2) 리스트럭처링(3) 업무재설계(4) 다운사이징(5) 시나리오 경영(6) 활동기준원가(7) 전사적 품질경영(8) 전사적 자원관리(9) 학습조직3. 창조경영1)

  • [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 Project Paper Outline전 세계적으로 이제 지구는 하나가 되어 가고 있다. 이데올로기의 벽은 베를린 장벽과 함께 와해되어 가고 있고, 이제 전 국가는 자본주의 경제라는 체제하에 노출되어 있다. 각 나라는 무역 자유화와 국가 간의 협정 등으로 지속적인 개방을 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끊임없는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즉, 지속적인 변화와 개선, 경영 혁신 등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기업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발전 할

  • [기업윤리사례] 한국전력공사 경영윤리
  • 지속가능경영 달성을 위해 4대 부문에 대한 추진전략과12개의 중점과제를 수립1. 소개 – 지속가능경영 강령강령한국전력의 모든 임직원은, 전력산업의 대표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여 국가와 우리사회, 그리고 전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중시하는 경제, 환경, 사회인간측면의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여 세계최고의 글로벌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지속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1. 소개 – 경영혁신

  • [KT 인재전략 인적자원관리 HRD HRM] - 기업분석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인재경영 분석
  • 기업분석, 인적자원관리 전략HRD HRM , 인재 채용전략 및 채용시스템 분석, 경영분석C O N T E N T S  서론 기업소개 - 기업현황, 개요, 연혁, 경영방침, 로고, 비젼, 미션 등 본론 KT 경영전략 / 인적자원관리 분석 CHAPTER 2 - 경영혁신 및 핵심역량 분석(1) 지식경영,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 6시그마전략 (2) 조직체계 분석CHAPTER 3 - HRD HRM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분석(1) 기업 인재시스템 분석 (2) 채용전략, 인적자원 선발 과정, 장점 및 단점CHAPTER 4 - HRD HR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