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론] 지식관리와 지식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절 지식관리와 행정 간의 관계
1. 지식의 개념과 유형
1) 지식의 개념적 이해
2) 지식의 유형
(1) 표현방식에 따른 유형: 형식지, 잠재지, 암묵지
(2) 생성과정에 따른 유형: 경험적 지식과 분석적 지식
(3) 내용에 따른 유형: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4) 지식의 소유 및 활동주체에 따른 유형: 개인지와 조직지
3) 행정에서의 지식
2. 지식관리의 의의와 프로세스
1)지식관리의 개념
2) 지식관리 프로세스
(1) 지식창출
(2) 지식축적
(3) 지식공유
(4) 지식활용
3. 지식관리의 접근방법
1) 기술론적 접근방법
2) 문화론적 접근방법
3) 종합 및 평가
4. 지식관리의 행정학적 의미
1)행정에서 지식관리의 필요성
2) 행정에서 지식관리의 목적
3) 지식관리와 행정의 관계
제2절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지식관리와 정부성과
1. 지식관리시스템의 의의
1) 지식관리시스템의 개념
2)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
2.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능
3.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지식관리와 정부성과간의 관계
제 3절 지식관리의 사례
1. 행정자치부
1) 추진배경
(1) “지식”의 가치와 역할 증대
(2) 지식공급원의 다원화
(3) ‘지식행정’의 물리적 환경변화
2) 그간의 추진 경과
(1) 지식관리 인프라 구축
(2) 실행 준비기
(3) 지식관리의 실행․확산
3) 문제점 및 반성
(1) 시스템 중심의 지식관리
(2) 지식문화 형성 노력 미흡
(3) 기관간 지식관리 수준 편차
(4) 내부자원 위주의 소극적 지식관리
4) 세부추진 과제
(1) 기관별 지식행정기반 확립
(2) 정부 내 지식자원 공동 활용
(3) 국민 지식네트워크 확충
(4) 지식행정 역량 강화
2. LG CNC
1) 지식경영의 체계
2) 지식관리의 전략
(1) 조직단위 지식활동
(2) CoP 지식활동
(3) 협업의 방식
3) 지식관리 프로세스
Ⅲ. 결 론
제 4절 지식관리의 영향요인
1) 정보기술
2) 조직문화
3) 조직구조
4) 지식 근로자
5) 전략/ 비전
6) 평가/ 보상
7) 교육훈련
8) 지식컨텐츠
9) 리더십
제 5절 지식관리와 정부성과
1. 민간성과
2.정부성과
- 본문내용
-
2) 지식의 유형
지식의 유형은 정의만큼이나 다양한 분류방법에 의해 제시되고 있다. 이 중에서 본 연구와 관련 높은 지식 분류방법으로는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 생산과정에 따른 분류 등을 들 수 있다.
(1) 표현방식에 따른 유형: 형식지, 잠재지, 암묵지
지식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표현방식 또는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로 형식지와 암묵지로 구분된다. 형식지는 코드화된 명시적 지식을 의미한다. 즉, 형식지는 공식화된 상징체계 - 예를 들어 숫자, 단어, 공식 등 구조적으로 표현되고 사용될 수 있는 지식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형식지는 객관적이고 전이가 용이하며, 지식획득 경로가 공개적이고 공식적이다.
암묵지는 형식지와는 달리 언어나 공식 등 상징체계에 의해 구조화하기 어려운 지식이다. 왜냐하면 암묵지는 정신모형, 신념, 관념들로 구성된 중요한 인식차원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또한 암묵지의 일부는 노하우라는 용어에 담겨 있는 비공식적이고 정확히 정의 내리기 어려운 전문적 기능으로 이우어진다. 암묵지를 과학적 또는 기술적 원리로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암묵지는 상대적으로 2주관적이고 전이되기 어렵다. 하지만 주로 성공적인 활동수행에 대해서 직관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개인적 감정을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이에 암묵지는 문제정의, 문제해결과정, 잠재적 해답을 산출하는 예측과정 등에 활용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암묵지는 조직학습을 유도하고 조직혁신에 기여하게 된다. 암묵지의 공유를 위해서는 지식소유자와 지식필요자간의 관계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용인이 된다.
한편, 암묵지의 표현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에 의해서도 완전하게 표현될 수 없는 대상으로 보는 견해와 암묵지가 형식지로 변화 가능한 대상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암묵지가 비록 인간의 인식차원을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모든 암묵지가 형식지화 될 수 없는 것은 아니며, 역으로 모든 암묵지가 형식지화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암묵지 중 형식지화 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후자는 암묵지이고, 전자는 잠재지라 할 수 있다.
(2) 생성과정에 따른 유형: 경험적 지식과 분석적 지식
지식은 그 생성과정에 따라 경험적 지식과 분석적 지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는 업무수행 과정에서 개인의 반복적 학습이나 경험 또는 시행착오를 통해 생성되는 지식으로 대부분 암묵지나 잠재지의 형태로 존재한다. 이에 비해 후자는 업무수행 과정에서 축적된 조직의 데이터나 정보의 분석을 통해 생성되는 지식으로 대부분 형식지의 형태로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지식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해 유용하다고 검증된 사실, 방법, 유형 및 모델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이중 사실과 방법은 경험지에 해당하며, 유형과 모형은 분석지에 해당한다. 사실지는 다시 사례지식과 참고지식으로 나뉜다. 전자는 업무수행시 경험한 중요한 체험 및 주요 성공(또는 실패)사례에 관한 지식을 말하며, 후자는 사규, 관련법규, 용어집, 장비 매뉴얼과 같이 업무수행상 참조하거나 숙지해야 하는 관련 지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경험지에서 방법지는 조직방법론과 개인방법론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조직이 반복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축적하게 되는 업무절차 및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이며, 후자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업무매뉴얼이나 작업에 필요한 기술 등에 대한 개인의 숙련도를 의미한다. 한편 분석지에서 유형지는 요소지와 관계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고객, 서비스 등과 같이 조직의 운영에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분석결과를 말하며, 후자는 분석대상 요소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로 정의할 수 있다. 모형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지원을 가능케 하는 의사지원지식과 모형자체로서 직접 의사결정을 하는 의사결정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내용에 따른 유형: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지식은 내용에 따라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명제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으로 사실과 사물에 관한 지식으로 이론형 지식, 원리지식, 실제지식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선언적 지식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고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에게 쉽게 말로 전달할 수 있는 형식지를 말한다.
절차적 지식을 다양한 인지적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 또는 어떤 행위의 절차에 관한 지식이며, 방법적 지식 EH는 Knowing how 로 볼 수 있다. 절차적 지식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형식적 또는 암묵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