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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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립 배경

2. 연혁

3. 3M의 인간중심 경영

4. 3M의 R&D시스템

5. 3M의 인사교육제도

본문내용
3M이 뛰어난 점은 종업원의 창의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조건들을 조직에 제도화시켜서 독특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 냈다는데 있다. 3M사는 종업원들의 창의성을 고무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한 기업이다. 이 회사가 종업원의 창의적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은 창의성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여 그것의 실현을 위한 관리 원칙을 분명히 설정하고 이를 일관되게 실천하여 3M사 특유의 기업 문화를 형성하였다는데 있다.
특히 3M사는 창의적인 생각 자체보다도 그것의 현실적 적용을 강조한다. 3M사에서는 이를 단순히 새로운 아이디어로 생각하기 쉬운 ‘창의성(creativity)'이라는 개념과 구분하여 ‘혁신(innovation)'이라고 말한다.
종업원들은 3M사의 성공 원천으로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혁신 추구 동인을 지적한다.
첫째, 비전은 종업원들이 󰡒오늘 내가 하는 일은 내일의 훌륭한 제품을 창출하는데 공헌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 던질 수 있도록 설정된다. 3M의 비전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다:󰡒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 된다.󰡓 이러한 비전은 단순히 구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관리 방식과 각종 제도에 일관되게 반영됨으로써 종업원들에게 내면화되도록 한다.
둘째, 시장은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음을 종업원들에게 확신시킨다.
셋째,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종업원들로 하여금 혁신을 추구하고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도록 자극한다. 이러한 도전적 목표 중 하나가 회사 수익의 30%는 개발된지 4년이 넘지 않은 제품들로부터 창출한다는 것이다. 이 회사의 경영 전략은 이 원칙에 근거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승진이나 상여금의 결정도 이의 달성 정도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넷째, 󰡐권한위양(empowerment)'은 단지 구호로 끝나지 않는다. 종업원들이 그들 근무 시간의 15%를 신제품을 위한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현시키는데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다섯째, 종업원 개인 수준에서의 상호 의사소통과 네트워킹이 장려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는 종업원이 여러 부서의 전문가들을 규합하여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전문성을 새로운 일을 위해 결합시킬 수 있도록 한다.
여섯째, 혁신적 성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상을 수여함으로써 동료들간에 창의적 성과물에 대한 인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상의 여섯 가지 사항은 종업원들에게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게 하는 동기, 수단, 기회를 제공한다. 3M이 뛰어난 점은 종업원의 창의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조건들을 조직에 제도화시켜서 독특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 냈다는데 있다. 이렇게 형성된 기업 문화는 종업원들로 하여금 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게 북돋는 동인이 되고, 종업원의 창의성 발휘는 다시 그러한 기업 문화를 더욱 강화시킴으로써 3M사는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3M은 최근 4년간 개발한 제품의 매출 비중을 30%로 강화하려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R&D 센터가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지나치게 많은 제품을 리노베이션(rennovation)하기에 급급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매출 잠재력이 있는 제품에 집중하도록 정리하였다. 당시 6만 6,000여 가지에 달하는 제품을 자랑하던 3M으로서는 놀라운 발상의 전환이 아닐 수 없었다. 또한 3M은 제품의 원형 개발에서 출시에 이르는 과정을 단축시키기 위해 마케팅 플랜을 완성하기 전에 기계를 완벽하게 구동시키는 전통적인 사업 프로세스를 없애 버리기까지 했다.
3M은 90년대 초반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많은 경영 혁신 활동을 펼쳤다. 특히, 그 중에서 영업 인력의 권한을 강화한 부문이 주목할만하다. 이 회사는 영업 인력에게 가격 협상을 위한 추가적 옵션을 제공해 주었다. 또 거래 협상이나 고객 유지 활동에 필요한 부가적인 권한을 보장하고 영업 활동 범위도 확장해 주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영업 인력들에게 추가적 권한을 부여해서 영업 의사 결정의 재량권을 넓혀 주었다. 영업 활동은 그 만큼 더 활발해졌고 회사는 고객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설 기회를 얻었다. 결과적으로 고객의 불만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제품 개발이 활발해지게 되고 잘못된 제품의 포지셔닝도 조정할 기회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3M사는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30%를 신제품으로 채울 만큼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호황기에 비해 손색 없는 이익을 낼 수 있었다.

사내벤처의 본사지원
3M은 본사의 스탭 성격을 갖는 벤처사업부를 설치하여 사내 벤처를 전사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벤처사업부는 신규 사업 개발을 총괄하고, 통상 기존 사업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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