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0 / 2021.10.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놀이지도1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각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이론
2.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
1) 이론적 측면
(1) 프로이트의 이론
(2) 펠러의 이론
(3) 메닝거의 이론
(4) 에릭슨의 이론
(5) 비고스키 이론
2) 실제적 측면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는 태어나 놀이를 잘 하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유아의 놀이는 장차 올바른 성년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서 놀이를 통해 지적인 영역, 신체적 영역, 인지적 영역이 골고루 발전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아동들은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놀이를 시작하며 놀이를 통해 발달해 간다. 아동에게 놀이는 성인의 언어와 유사하다. 성인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결하지만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을 진단 평가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놀이를 살펴보면 그 아동의 발달정도를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교사는 놀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같이 즐기면서 아이들을 살펴야 한다. 보다 더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소외되는 아이가 없도록 신경 쓰면 된다. 놀이의 장면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처음은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가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행복하면 아이들에게도 그것이 영향을 미치고 놀이를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즐겨야 한다. 놀이를 같이 하는 동안에 아이들은 온전히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유아는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 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됨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정신적인 성장과 육체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발달측면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고 있다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프로이트라고 볼 수 있다. 그 이후 펠러, 에릭슨, 비고스키 등이 정신분석학 분야에 학문적 연구를 계승하였다. 이 장에서는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용, 2014, 놀이지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
2.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5. 김수영 외 3인,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
6.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7.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8. 유효순, 김희태(2011). 놀이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정신력을 길러줌으로써 사회생활에서의 능률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한 수단이 같이 함으로써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5) 운동생리학적 가치태권도는 체육학적, 생물학적, 역학적, 심리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의 모든 기능을 관리할 수 있다. (1) 전신을 움직이는 신체활동을 경험한다. 평형성,근력,지구력,민첩성,순발력,안정성,구심력,타격력의 관계 등 체육적 기능을 배양하고 신체의 조직력과 이에 따르는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유도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교육, 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형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현대 정신분석학의 시작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이론중 하나인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소고1)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

  • 유아교육개론1A)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주장했다. 이 지적 갈등의 적절성이란 너무 쉬워서 아동이 쉽게 좌절을 주지도 않는 적당한 지적 불균형과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0-4세 사이에 지능 발달의 약 50%가 이루어지며 4-8세 사이에 30%, 8-17세 사이에 나머지20%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0-8세 사이의 유아기 도안 지능의 약 80%가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지 발달론자들의 주장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지적인

  • [인문학]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k0
  • 이론을 비교0k각각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시오.프로이드는 1차 대전 이후에 국제적 인지도를 얻기 시작하였고, 정신 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잠재 의식’이나 ‘자아’란 말은 일상적인 말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아동들이 성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 충격을 받았고, 정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