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목적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0 / 2022.10.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목적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아동미술1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1) 인지발달이론
2) 지각발달이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아동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 활동을 하는 과정, 작업을 완성한 후에 느끼는 성취감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
유아는 그리고, 칠하고, 만들고 구성해 보면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와 경험을 표현해 보며 무언가를 성취해 봄으로써 기쁨을 느낀다. 모든 유아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자료를 가지고 그려보고, 낙서하고, 실험한다. Harris와 Goodenough는 낙서와 그리기 경험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경험이 되며 유아의 정신적인 성숙의 표현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 미술은 생활 감정의 표현이며 인간의 내면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활 감정의 표출을 통한 미적 인간을 형성하고 지각과 감성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며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이다.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미술1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미술의이해와감상, 미술이란 무엇인가
-김태곤, 2017, 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 아동미술교육의 진정한 의미
-오광수 (1996).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
-H. W. 잰슨 (김윤수외 역, 1997). 미술의 역사. 삼성 출판사.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이정환,(2007),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이규선, 류재만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술교육 방법 탐색> ≪한국미술 교과교육학회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