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그룸 Thomas HGroome의 Sharing Faith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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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토마스 그룸(Thomas H. Groome)의
Sharing Faith 에 곤한 연구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교육이란 성서본문자체가 의미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그 본문 말씀이 현대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두 사이의 연결 문제에 항상 관심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미래의 창조적 발전을 지향하기 위해선 과거 (내용)로부터 현재 에 이르는 연결의 움직임, 즉 둘 사이의 균형이유지 되어야 할 것이다.
과거지향 교육과 현재 지향교육 사이에 어느 것을 선택하든지 거기에는 미래적 측면이 거의 무시내지 소홀히 되고 있음이 문제로 지적된다. 따라서 성서 내용의 전수와 인간 행동의 변형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함께 중시한다.
교육 모델
첫째, 학교교육 형태를 모방한 교회교육의 한계를 비판하면서. 사회화 혹은 문화 과정을 강조하는 신앙공동체 학습이론
둘째, 인간의 인지, 정서.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에 관한 발달 심리학적 이론을 근거로 3차원적 - 지적, 신뢰적, 행동적 차원- 신앙 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모형
셋째, 기독교인의구체적인 행동양식의 수정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을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제시한 조교 수업의 모형
넷째, 신앙의 실천적 차원을 가장 중시하면서 현 사회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실현 시키려 하는 해방교육의 모형
다섯째, 학습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 자신의 경험을 변증법적으로 연결시키면서 해석하게 하는 ‘해석학적’ 교육 모델
2. 연구 방법과 범위
Sharing Faith는 ‘공유적 실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서술하고 있다. 철학은 이제 인식론적 존재론(epistemic ontology)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인간이란 존재(being)는 시간과 공간, 즉 세계와 관계에서 존재하는 주체자이면서 대리자(agent-subjects)이다. 이러한 인간론적 존재론은 새로운 교육을 요구하는데 여기서 부합한 교육이 바로 지혜(constion)이며, 이러한 지혜를 추구하는 기독교적 종교교육의 목적을 그룸은 ‘하나님의 통치’(reign of God), 총체적 신앙(Lived Christian Faith), 전인적 자유(Wholemess of Human Freedom)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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