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의 당면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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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합학문으로서의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실천신학(practical theology)의 기독교교육학은 기독교적인 실천(praxis)의 형태를 취하면서 종합학문적(interdiscipli-
nary) 연구방법으로 “지금 그리고 여기에”라는 구체적인 시대적, 사회적 상항의 교육현장에서 기독교적인 “앎”의 내용과 “삶”의 형태를 찾아내어,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on)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그 둘을 의미 있게 연결하여 종합학문적 접근으로 교회의 전통의 계승범위와 타학문의 수용범위를 성찰하면서 종합학문으로서 실천신학의 위상을 새롭게 규명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발제자는 각 저자들의 책을 통하여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인 성격을 규명하고 현대에 이르기 까지 기독교교육의 사상 그리고 현대기독교교육의 당면 문제점들을 요약한 후에 현대 기독교교육 사상의 이론 유형들을 알아보고 성서를 해석함에 있어 중요한 기독교교육과 언어와의 관계, 그리고 급속하게 세계화로 변화되어가는 다문화적 세계에서 기독교 공동체가 직면한 위기 속에서 교회와 회중의 공적 신앙을 회복하게 하는 대안에 대해서 요약하기로 한다.
현대기독교 사상 ( 고용수의 책 1. 2. 3장의 요약 )
제1장 20세기 기독교교육 사상의 회고
1. 쟁점 : 회심이냐? 양육이냐? 호레이스 부쉬넬은(Horace Bushnell)은 대각성 부흥운동(1730-1760)시 회심(conversion)을 강조한 복음주의자들에게 가정의 본질은 유기적인 연합체(organic unity)로 즉 “성령이 임재하는 집”으로 단순한 교훈과 교육 이상의 “사랑성”이라는 뜻의 유기성이며, 유기적 가정은 부모와 자녀들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 이루는 신앙과 삶의 장(場)이기에 양육(nurture)은 불가피하다고 반론하였다.
2. 양육이론에 기초한 종교교육 운동(1903-1949)
“양육”(nurture)이론을 바탕으로 1903년 “종교교육 협회”(Religious Education Association)가발족되었고 종교교육운동가였던 조지 코우(George A. Coe)는 “하나님의 민주주의”(Democracy of God)에 목표를 둔 사회정의, 사회복지, 세계 공동체 이념으로 민주적 이상사회 건설을 향한 헌신의 기초로 전통적인 신학체계 속의 ‘초월성’ 개념이나 교리적 전통을 부정적으로 비판하였다. 코우의 제자인 엘리오트(H.S. Elliott)는 “종교교육의 임무는 인간 전체의 경험 속에 있는 신의 내재성(immanence)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했다. 코우를 중심으로 (1903-1930)창간된 [종교교육](Religious Education) 운동이 남긴 교육지(誌)는 기독교 종교교육의 학술 계간지(季刊誌)로 오늘에 까지 활용되고 있으며, 당시 주일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던 통일공과(Uniform Lesson Series)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계단공과(Graded Lesson Series)를 개발하여 기독교교육에 이바지하기도 하였다.
3. 회심과 양육을 통합한 기독교교육 이론(1950-1960년대)
1903년 코우를 중심으로 출범한 종교교육운동은 제 1차 세계대전(1914-1917)과 경제 대 공항(1929)의 여파로 제 2차 세계대전과 더불어 “계시에 기초한 새로운 신학운동”이 칼 바르트(K. Barth), 에밀 부르너(Emil Brnnner), 라인홀드 니버(R. Niebuhr)등의 신학자들이 중심되어 신정통주의(Neo-orthodoxism)가 등장 했다. . 신정통주의 신학에 기초한 기독교 교육철학의 기본주제들을 요약하면 첫째, 인간경험보다 신(神)의 계시에 기초한다(성서). 둘째. 인간의 노력(교육)보다 하나님의 은혜(신앙)에 의존한다(예수그리스도). 셋째, 교육은 “계시의 통로”인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기능이다(교회). 1950년대에는 신학적 접근(신정통주의)이 회심(복음주의 전통)과 양육(종교교육이론)을 통합하는 ‘제자화’(discipleship)에 초점을 두고 발전했다. 이 시기에 개발된 교회교육 커리큘럼은 미국연합장로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활](Christian Faith and Life Series)교육과정과 미국남장로교회의 [언약의 생활](Covenant Life Curriculum)교육과정이 있다.
4.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이론(1970-현재)
20세기 기독교교육 사상의 흐름은 1960년대를 기점으로 해서 역사적 컨텍스트(context)의 변화를 가져왔다. 1960-1970년대의 급변한 사회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social issues)에 신학(신정통주의)이 응답하기에 적절치 못했다. 그 결과 20세기 후반기의 기독교교육 사상은 교육과 신학적 다원주의(educational and the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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