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 사회학의 개념
Ⅱ .신교육 사회학
Ⅲ. 교육과정 사회학
Ⅳ. 교육과정 사회학의 시작
Ⅴ.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
Ⅵ. 교육과정 사회학의 평가
Ⅶ.이데올로기
Ⅷ. 그람시(A.Gramsci)의 헤게모니 이론
본문내용
Ⅰ.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
2.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 1950년대부터 발전

Ⅱ .신교육 사회학

1. 특징
-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중시,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현상학, 해석학적 관심 수용.
- 종래 교육사회학은 가치 중립적이고, 사회현상에 대해 객관적 이해. But 신교육사회학은 가치 중심적이며, 주관적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 장면이나 학교 생활에서 상호작용 중시.
- 직접 방법 활용 : 과학적 실증주의 배격, 해석학적 방법론 중시
- 미시적 : 학교 내부문제에 관심
2. 신교육사회학 비판
- 커리큘럼이 곧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에서 누구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가?
- 불평등의 문제를 단지 정치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급진적으로 이해.
- 해결방안 제시 X
3. 대표학자
- 영, 번스타인, 애플, 브르되, 고버트, 웩슬러, 보울스와 긴티스, 윌리스 등

Ⅲ. 교육과정 사회학

교육과정에서 선정하고 조직하는 지식의 존재구속성을 파헤침으로써, 그 지식이 어떤 집단의 것이며, 그 뒤에 깔려 있는 이해관심이 무엇이며, 어떤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해주며, 어떻게 그들의 정치경제적 이익을 옹호해주는지에 관한 질문들을 던져 교육과정에 깔려있는 이데올로기 및 그러한 이데올로기를 떠받치고 있는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구명하려는 학문이다.
(여기서 이데올로기란 사회적 실재에 대한 설명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나?목차Ⅰ.서론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Ⅱ.본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Ⅳ.참고문헌Ⅰ. 서론몇 년 전 역사를 왜곡해 교과서를 제작한 일본정부와 우리나라와의 격앙된 큰 마찰이 있었다.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한국을 점령했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이 영웅이요 구세주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재구성했고, 우

  • 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 보 고 서제 출 일 : 2005. 6. 26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불림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①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탐구②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 영국에서의 발전 이유 -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 교육과정이다. 즉,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뚜렷한 교육적 목표가 있으며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강한 의도가 있으며 주로 인지적 영역을 다룬다. 2. 잠재적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무의식적으로 가르치며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즉,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입장을 취해보면 기능론적 방법으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개념 교육사회학발달과정 교육사회학목적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목차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1) 교육사회학의 개념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을 배우는 목적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1) 기능이론2)갈등이론3)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동향4)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3. 사회학1) 사회학의 개념2) 사회학의 기관3) 사회학의 방법 4. 문화와 교육1) 문화의 개념2) 문화의 속성3) 문화의 유형4) 문화의 교육5) 문화변화와 교육5. 사회계층과 교육1) 사회계층의 개념2) 사회계층의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전수되는 지식은 경험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진리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