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 사회학의 개념
Ⅱ .신교육 사회학
Ⅲ. 교육과정 사회학
Ⅳ. 교육과정 사회학의 시작
Ⅴ.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
Ⅵ. 교육과정 사회학의 평가
Ⅶ.이데올로기
Ⅷ. 그람시(A.Gramsci)의 헤게모니 이론
- 본문내용
-
Ⅰ.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
2.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 1950년대부터 발전
Ⅱ .신교육 사회학
1. 특징
-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중시,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현상학, 해석학적 관심 수용.
- 종래 교육사회학은 가치 중립적이고, 사회현상에 대해 객관적 이해. But 신교육사회학은 가치 중심적이며, 주관적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 장면이나 학교 생활에서 상호작용 중시.
- 직접 방법 활용 : 과학적 실증주의 배격, 해석학적 방법론 중시
- 미시적 : 학교 내부문제에 관심
2. 신교육사회학 비판
- 커리큘럼이 곧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에서 누구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가?
- 불평등의 문제를 단지 정치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급진적으로 이해.
- 해결방안 제시 X
3. 대표학자
- 영, 번스타인, 애플, 브르되, 고버트, 웩슬러, 보울스와 긴티스, 윌리스 등
Ⅲ. 교육과정 사회학
교육과정에서 선정하고 조직하는 지식의 존재구속성을 파헤침으로써, 그 지식이 어떤 집단의 것이며, 그 뒤에 깔려 있는 이해관심이 무엇이며, 어떤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해주며, 어떻게 그들의 정치경제적 이익을 옹호해주는지에 관한 질문들을 던져 교육과정에 깔려있는 이데올로기 및 그러한 이데올로기를 떠받치고 있는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구명하려는 학문이다.
(여기서 이데올로기란 사회적 실재에 대한 설명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