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1) 인지화의 원리
도덕 수업을 통해 옳고 좋은 삶에 대한 지적 기반을 잘 마련해야 함.
- 무엇이 옳고 그른가?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가? 그 이유와 근거는 무엇인가?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옳고 좋은 행동이 무엇인가?
→ 명확히 알고, 바르게 사고하여 판단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을 도모
(2)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도덕과 교육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 학생들의 일상생활 문제와 경험, 다양한 사회적 쟁점을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가,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안목 형성,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 제고
2.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과 특성
올리버와 쉐이버의 법리적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와 학습단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자료 사례1~4,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수업모형과 활동방법 및 시사점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