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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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과 십자가신학
목차
제 1부 마르틴 루터의 생애

제 2부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시기의 유럽
2. 종교 개혁의 원인
3. 5대 솔라(Five Sola)
4. 루터의 종교 개혁이 성숙되기까지

제 3부 루터의 생애와 사상

1. 어린 시절 및 종교적 체험
2. 루터 수도사가 되다
3. 비텐베르크대학교 입학
4. 루터의 로마여행
5. 종교적·신학적 의문과 번민
6. 루터의 탑실체험과 깨달음

제 4부 루터의 95개조 의제(논제) 발표
1. 95개 논조 발표 배경
2. 교황청의 반응

제 5부 종교개혁에 따른 논쟁들

1. 하이델베르그 논쟁(하이델베르그 논제)
2. 카예탄 추기경과의 논쟁(아우스부르크의 심문)
3. 라이프치히 논쟁(루터와 에크의 논쟁)
4. 루터와 에라스무스

제 6부 종교개혁의 이념

1.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3대 논문
2. 보름스 제국의회
3. 바르트부르크 체류
4. 비텐베르크 소요
5. 농민전쟁
6. 에라스무스와의 논쟁과 결별
7. 필립 멜랑히톤
8. 마르부르크 회담(성만찬론)

제 7부 루터의 말년

1. 루터의 결혼 및, 가정 생활
2. 죽음
3. 루터와 음악
4. 자서전적 단편

제 8부 신학사상

1. 마틴 루터의 신학사상
2. 이신칭의
3. 십자가신학
4. 공재설

제 9부 루터파의 성립과 발전

1. 1526년 스파이어 의회
2. 아우그스부르크 신앙 고백서
3. 슈말칼트 동맹

제 10부 로마 카톨릭의 개혁운동
1. 예수회 운동
2. 트렌드 회의
3. 종교재판

제 11부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원리와 결과

1. 개혁의 원리 : 하나님의 말씀
2. 섬김의 신학
3. 종교개혁의 결과

제 12부 수렴과 비판

1. 오늘날의 십자가신학
2. 비평

<참고> 루터가 남긴 명언

<Reference book>

본문내용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프랑스 시민, 1천 2백만의 이탈리아인 그리고 독일어를 사용하는 대략 2천만의 독일 시민들에게는 종교의 문제가 곧 정치와 경제의 문제로까지 연결되는 중요한 것이었다. 이들 나라 중 유독 신성로마제국의 구성원인 독일인들만이 아직 중앙집권적인 강력한 국가체제를 갖지 못하여 도저히 단합되고 통일된 힘의 집중을 형성할 수 없었다. 따라서 독일은 압도적으로 많은 시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강력한 군대 하나 제대고 유지하지 못했다. 이러한 힘의 약세는 어쩔 수 없이 분열된 봉건 영주의 권력구조를 형성시킬 수밖에 달리 도리가 없었고 그 결과 필연적으로 외부의 압력에 시달리는 고통까지 수반하였다.
15세기 말과 16세기 초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맞물려 돌아가는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1469~1527), 영국의 토마스 모어(1477~1535) 같은 정치사상가가 배출되었고 미켈란젤로(1475~1564)나 라파엘(1483~1520)과 같은 탁월하고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들이 선보였으며 한쪽에서는 신세계를 발견하여 전 유럽인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든 크리스토퍼 컬럼버스(1451~1506)가 우뚝 서있었으며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에 도전하여 그 당시 문제가 되었던 지구는 태양을 돈다는 혁명적인 신이론을 체계화한 코페르니쿠스(1473~1543)가 살았던 시대였다. 시대의 대세는 이미 변화와 창조적 활동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일련의 변화만으로 그 동안 묶여있던 중세사회 체제를 단숨에 모두 바꾸었다는 말이 곁코 아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다양한 발전적 인간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아이들의 사산이나 흑사병과 같은 전염병은 인간의 통제 밖에서 해결할 수 없어 내버려져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생활의 터전을 땅위에 두었기에 기근이나 홍수로 인한 식량의 감소가 생기면 의식주조차 해결하지 못해 구걸하는 거지 신세가 되었다. 심지어 독일의 영주들은 매년 군사를 동원하여 이 거지떼들을 자기의 영지에서 쫓아내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업무가 될 정도로 심각해졌다. 사람들은 무정해졌고 강퍅해졌으며 폭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종교적으로 16세기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전쟁, 기아와 홍수, 한 번 걸렸다 하면 바로 죽음으로 이어지고 마는 저주의 흑사병, 어린아이들의 조기사산과 같은 죽음의 그림자는 도처에 산재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Roots That Refresh, Alister McGrath, ?종교개혁시대의 영성?, 박규태 (서울: 좋은 씨앗, 2005), pp.107-144.
▶ 롤란드 베인톤, 「마틴루터의 생애」 이종태 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82.
▶ 존 딜렌버거, 「루터저작선」 이형기역,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 파울 알트하우스, 「루터의 신학」 이형기역, 서울: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6.
▶ 알래스터 맥그래스,「루터의 십자가 신학」정진오, 최대열 공역, 서울: 컨콜디아사, 2001.
▶ 제임스 M, 키텔슨, 「개혁자 말틴루터」, 서울:컨콜디아사, 1995.
▶ 파울 슈레켄 바흐, 프란츠 노이베르트, 「마르틴 루터」남정우 역,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 조인형 《역사와 오늘》. 신서원.
▶ 김인봉: 《EBS 수능특강 언어영역》, 초판, 한국교육방송공사, 2권12쪽.
▶ 발터 크래머, 괴츠 트랜클러 (2002년 9월 10일). 《상식의 오류 사전 I》, 박영구, 박정미 옮김, 초판 10
쇄, 서울: 도서출판 경당, 80~82쪽
▶ 논문《십자가신학의 빛으로 본 미국 보수 복음주의 비판》,박만(부산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 <십자가 신학>(최영철 지음. 성 바오로 p.18-19에 실린 마르틴 루터의 하이델베르크 논쟁/1518년중
에서
▶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에 굴복시키시고, 그분을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습
니다 (에베소서 1:22/표준새번역)
▶ 마틴 루터는 독일의 세종대왕. 《한겨레 21》 (제630호). 한귀용 전문위원
▶ 《인간의 옷을 입은 성서》/김호경 지음/책세상 p.30-31
▶ 《기독교의 교파》16세기 종교개혁과 교단의 형성:루터교회/남병두 지음/살림 p.49
▶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와 칼케돈 신경 참조
▶ 이양호, [루터의 생애와 사상], 대한기독교서회, 2002, pp.33-34에서 재인용
▶ 《기독교사상》 2008년 7월호, 디아코니아,홍주민 p.150-158
▶ 《상식밖의 세계사》/안효상 지음/새길
▶ 《예수 역사인가, 신화인가》/정승우 지음/책세상
▶ 기독교 한국 루터회의 누리집
▶ 《십자가신학의 빛에서 본 미국의 보수적 복음주의 비판》(부산장로회신학대학교 박만 교수 논문,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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