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6. 최근의 교육과정 개혁: 수준별 교육과정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사회화 연구 전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주요 관심사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규범과 가치이다. 이 전통에서는 사회의 가치체계를 주어진 것으로 설정하고, 사회기관인 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시킬 것인가를 탐구한다.
한편 ‘신(新)교육사회학’ 또는 ‘교육과정사회학’은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놓았던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중시되는 지식은 무엇이며, 교육의 내적 과정이 어떠한가를 탐구한다. 이렇듯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제도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에도 불구하고 계급간의 교육불평등은 줄어들지 않았고, 계층 상속의 정도는 완화되지 않았다. 결국 교육개혁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개혁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사람을 선별․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을 강조하지만, 지식을 선별․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은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자료평가
- 괜찬네요~~~~~~~~~~~~~~~~~~~~~~~~~~~~~~~~~~~~~~~~~~~~~
- esj1***
(2009.11.14 14:35:32)
- 마침 딱 필요한 자료라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uper***
(2007.10.10 22:40: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