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실천적 앎의 방법을 위한 철학적 근거들 몫을 나누어 참여하는 기독교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homas H. Groome: 그룸은 포덤대학교에서 종교교육을 연구하여 석사학위를 받았고, 뉴욕의 유니온 신학교와 콜럼비아 대학교의 공동 박사과정의 “종교와 교육”을 이수하여 교육학박사를 받았다. 현재 보스턴 대학교 종교교육학 교수이며 그의 아내 콜린 그리피스박사도 같은 대학교에서 신학과 영성을 가르친다.
저서: 기독교종교교육, 나눔의 신앙, 믿음으로 가는 길 등 토마스 그룸, 김도일역,『생명을 위한 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그룸의 해석학적 접근이론을 담고 있는 무게 있는 두 권의 저서가 있다. 하나는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 Sharing Our Story and Vision(1982)이고, 다른 하나는 Sharing Faith-The way of Shared Praxis(1991)이다. 첫 번째 책(1982)에서 그룸은 해석학적 모형인 “Shared Prax-is”를 기독교교육의 교수 - 학습이론으로 정리하여 소개하였고, 두 번째 책(1991)에서는 그의 “Shared Praxis” 이론을 기독교교육과 함께 예배와 설교, 사회봉사, 목회상담 등 교회의 목회적 사역 전반에 관련 지워서 하나의 실천신학적 접근 형태를 취하면서 포괄적인 교육목회이론으로 정리하고 있다.
그룸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이루는 “Shared Praxis” 이론 형성의 배경은 그가 1966년 9월 신학교 재학시절 가톨릭 고등학교에서 목회실습과 정으로 일정 기간 동안 종교과목을 가르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서 교육 실습을 통해 얻은 가르침의 경험이 그룸 자신이 교육적인 실천 이론을 새롭게 형성하는 씨앗이 되었다. 그 후 대학원에서 교육학적, 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학문 탐구를 통해 얻은 그의 지식이 이전의 경험과 상호 작용하여 그의 이론이 체계화되었음을 그의 저서에서 밝히고 있다. 고용수, 『현대기독교교육사상』, 서울: 장로회신학교출판부, p.220
제8장 실천적 앎의 방법을 위한 철학적 근거들
1.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의 실천
2. 기독교 교육과 희랍의 주지주의: 그 갈등
3. 헤겔과 Geist의 실천
4. 마르크스의 실천적인 앎의 방법
5. 앎의 세 가지 방법에 대한 하베르마스의 분류
6. 파울로 프레이라와 그의 교육의 실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리-간호학개론
  • 철학적 접근2. 간호 지식의 특성과 탐구 방법- 간호철학은 간호현상에 대한 모든 것 이해 or ‘아는’방법에 대한 관점을 제공, 간호지식의 특성탐구하는 인식론 제공 ⇒ 간호학이 독자적인 과학적 학문 체계를 갖추기 위한 방법론적,인식론적 원리- 간호학은 순수학문 X ⇒ 응용과학, 과학적객관적 지식 & 간호라는 실천적 영역에서 습득되는직관적 지식 or 암묵적 지식 등의 지식체가 통합- 간호학문에서는 크게 양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 방법①

  • 독후감 모음집-73권
  • 위한 36.5℃의 꽃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인상 깊었던 「문장」말과 글에는 나름의 온도가 있다 - 책 속에서 - 킴 스콧역동적이고 생산적인 조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작가는 실리콘밸리의 팀장들과 함께 일한 경험을 토대로 그들의 리더십을 완전한 솔직함으로 소개한다. 완전한 솔직함의 문화를 만드는 구체적인 실천방법들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내 최적의 의사소통이 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을 가르침2. 가치분석을 위한 절차: ①가치질문의 확인 및 (용어의)명료화②유의미한 사실들의 수집③유의미한 사실들의 진위평가④사실들의 적절성을 명료화함⑤잠정적 가치결론의 도출⑥결정 속에 함축된 가치원칙에 대한 검사or도덕적 문제사태의 제시-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선택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결정 및 가치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 생활에의 확대 적용3. 가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위한 것임을 알고 이해하도록 보여주고 설득할 것인가?(207-8) 교육(敎育)이 문화(文化)로 가는 길이므로 우리는 기꺼이 그들의 실천적 활동을 도울 수 있다. 우리는 교육경영의 직책이 우리 손안에 들어오는 것을 그다지 반기지 않는데, 이유는 그럼으로써 교육경영 자체가 자신들의 손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차라리 우리에게는 그런 경영직을 우리 손에 쥐기보다는 건전한 사상에 기초한 교육을 모델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논리학】 학문적인 인식은 사물이 지닌 필연적인 관련을 그 원인에 따라 인식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 방법으로서 3단논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