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언어유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언어유희교육
바오밥나무를 조심해!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언어유희……………………………………………………………………………4
1)의미
2)종류
2. 언어유희 교육……………………………………………………………………7
1)초등언어유희교육
2)언어유희교육의 의의
3. 실태분석……………………………………………………………………………9
1)교육과정 자체의 문제
2)교과서 문제
3)수업방밥의 문제
4)요약 및 우리의 의견
4. 제안…………………………………………………………………………………16
1)실감나게 묘사하여 수수께끼 만들기
2)이야기 노래만들기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어린이는 알게 모르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따라 행동한다. 이러한 모방과 학습을 하며 한 인격체로 성장해 간다. 실제로 어린이가 가정, 동네, 학교 등 점점 확대되는 생활권 속에 적응해 가는 모습에서 무한히 발전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보게 된다. 어린이는 아름다운 꿈에서 인생의 희망을 갖으며, 현실의 삶에 충실하고 밝은 생활을 하게 해야 한다. 문학교육이야말로 메말라 가기 쉬운 현실의 어린이들 정서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그들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문학 체험의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바 이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부분을 중심으로 하는데 재미있는 표현의 한계를 『언어 유희』에 두려한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교과서에서 살펴보면 주로 흉내내는 말이라고 해서 문학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게 한다. 여기에서 제시된 흉내내는 말을 보면 의성어, 의태어임을 알 수 있다. 의성어나 의태어는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의 하나로 한글은 다양한 소리나 모양을 정확하고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를 학습하는 것은 표현력을 기르는 효과에다가 감정 정서적 반응력을 높일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교육 과정의 내용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많다. 문학을 독립된 장르로 인정하자는 쪽에서는 교육과정내용이 문학의 본질실현을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 한편에선 ‘재미있는 말’ 즉 언어유희의 규정이 극명하게 제한되어 있다고 보고 이의 범위를 수정하자는 비판, 교과서의 내용구성에 대한 비판 등 끊임없는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여러 문제점을 보면서 과연 그것이 타당한 비판인지, 받아들일 부분은 없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예비 초등교사로서 단순히 지침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제기되는 비판이 무엇인지 알며 그에 대한 입장정리를 통해서 내가 맡을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서는 언어유희의 정확한 의미와 종류를 알고, 초등언어유희교육의 범위를 교육과정안에서 정의하도록 한다. 또한 실태분석을 통해 학자들이 교육과정상의 “언어유희”교육에 대해 제기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며 우리의 입장을 정리하고 대안적인 실제 지도방안을 정리하였다.
Ⅱ본론
1. 언어유희 (言語遊戱)
1) 의미
사전적의미로 찾아보면 이렇다.
1.말이나 문자를 소재로 하는 유희.
2.진실성이 없이, 말로만 꾸며 상대를 현혹 시키려는 짓. 말장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Johan Amos Komenius)독일의 철학자 슈프랑거는 독일 초등학교사에 대하여라는 글 속에서 17세기 독일 교육학자는 당시 유행하던 연금술사와 비슷했다고 말하고 있다.상당히 재미있는 표현이다. 결국 연금술사가 근처에 널려 있는 하찮아 아무도 돌아다보지 않는 돌멩이나 광물에서 금이나 은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고 있었던 것처럼,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별 볼일 없는 것으로 치부해버리고 아무런 문제도 삼지 않는 어린이의 교육이라는

  •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창작지도,낭독지도,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사례,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방법,내실화방안
  •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목표와 실태,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창작지도와 낭독지도,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사례,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방법과 내실화방안 분석Ⅰ. 개요Ⅱ.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의미Ⅲ.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목표Ⅳ. 동시학습(동시교육, 동시수업, 지도)의 실태1. 언어 유희에 머무르는 동시1) 보기시12) 보기시23) 보기시34) 보기시42.

  • 도덕과학습(교육,수업)원칙,절차, 평가, 도덕과학습(교육,수업)과 구성주의,방법,제언
  • 초등학교는 형편이 다소 중등학교보다 낫긴 하지만, 본질적으로 같은 제약을 받고 있다. 아이들은 경쟁이라는 교육 戰士로 내몰리고 모든 부모는 일류대학 입학만이 자식의 유일한 구원의 길인 양, 경쟁주의 이데올로기에 함몰되어 있다. 교사들은 기능주의 교육사회 구조로의 굴절과 교육부의 정책난맥에서 빚어진, 교육본질을 향한 고유한 교수활동의 공간을 잃은 지 오래 되었다. 교육본질의 주요 핵심 언어인 ‘자율학습’이라는 말은 원래의 사회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 수업)목적,이론,접근, 도덕과교육(학습, 수업)내용,이야기,열린교육,방법,시사점
  • 교육은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를 수 없으나 사실상 도덕적 행동을 염두에 두고 도덕성을 형성하는 도덕 교육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과 수업 시간에는 도덕적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실천 동기를 자극한다. Ⅴ.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초등학교 도덕과 교육 과정은 도덕과 목표에서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도덕적 판단 능력과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덕과 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 [유아교육론] 일본의 유아교육
  • 교육에서도 세계시민으로 국가경쟁력을 위한 인간육성을 위하여 세계유아교육의 흐름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일본의 유아교육을 살펴 보고자한다.Ⅱ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1) 최초 일본 유치원의 교육목적일본 최초의 유치원은 1876년 도쿄여자사범학교의 부설 유치원이다. 이 기관의 목적은 선천적인 재능을 발달시키고 정신을 계발하며 건강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과 교제기술을 가르치며 좋은 언어습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