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언어유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언어유희교육
바오밥나무를 조심해!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언어유희……………………………………………………………………………4
1)의미
2)종류
2. 언어유희 교육……………………………………………………………………7
1)초등언어유희교육
2)언어유희교육의 의의
3. 실태분석……………………………………………………………………………9
1)교육과정 자체의 문제
2)교과서 문제
3)수업방밥의 문제
4)요약 및 우리의 의견
4. 제안…………………………………………………………………………………16
1)실감나게 묘사하여 수수께끼 만들기
2)이야기 노래만들기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어린이는 알게 모르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따라 행동한다. 이러한 모방과 학습을 하며 한 인격체로 성장해 간다. 실제로 어린이가 가정, 동네, 학교 등 점점 확대되는 생활권 속에 적응해 가는 모습에서 무한히 발전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보게 된다. 어린이는 아름다운 꿈에서 인생의 희망을 갖으며, 현실의 삶에 충실하고 밝은 생활을 하게 해야 한다. 문학교육이야말로 메말라 가기 쉬운 현실의 어린이들 정서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그들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문학 체험의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바 이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부분을 중심으로 하는데 재미있는 표현의 한계를 『언어 유희』에 두려한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교과서에서 살펴보면 주로 흉내내는 말이라고 해서 문학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게 한다. 여기에서 제시된 흉내내는 말을 보면 의성어, 의태어임을 알 수 있다. 의성어나 의태어는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의 하나로 한글은 다양한 소리나 모양을 정확하고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를 학습하는 것은 표현력을 기르는 효과에다가 감정 정서적 반응력을 높일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교육 과정의 내용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많다. 문학을 독립된 장르로 인정하자는 쪽에서는 교육과정내용이 문학의 본질실현을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 한편에선 ‘재미있는 말’ 즉 언어유희의 규정이 극명하게 제한되어 있다고 보고 이의 범위를 수정하자는 비판, 교과서의 내용구성에 대한 비판 등 끊임없는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여러 문제점을 보면서 과연 그것이 타당한 비판인지, 받아들일 부분은 없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예비 초등교사로서 단순히 지침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제기되는 비판이 무엇인지 알며 그에 대한 입장정리를 통해서 내가 맡을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서는 언어유희의 정확한 의미와 종류를 알고, 초등언어유희교육의 범위를 교육과정안에서 정의하도록 한다. 또한 실태분석을 통해 학자들이 교육과정상의 “언어유희”교육에 대해 제기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며 우리의 입장을 정리하고 대안적인 실제 지도방안을 정리하였다.
Ⅱ본론
1. 언어유희 (言語遊戱)
1) 의미
사전적의미로 찾아보면 이렇다.
1.말이나 문자를 소재로 하는 유희.
2.진실성이 없이, 말로만 꾸며 상대를 현혹 시키려는 짓. 말장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