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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1. 교육 목적
2. 교육방법
3. 合自然의 원리

Ⅱ.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

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

Ⅳ.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
1. 사상형성의 배경
2. 인식 일반의 성립
3. 선험적 경험론
4. 선험적 분석론
1) 선험적 논리학
2) 선험적 분석론
3) 범주
4) 선험적 연역
5) 선험적 통각
5. 선험적 변증론
6. 실천이성의 요청
1) 실천이성
2) 가언명령
3) 정언명령

Ⅴ.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1. 생애
2. 교육목적
1) 내면적 자유의 이념
2) 완전성의 이념
3) 호의의 이념
4) 정의의 이념
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
3. 교육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육

Ⅵ.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돌프슈타이너
1. 인지학
2. 기질론
3. 발도르프학교의 성립 배경
4. 운영상의 특징

Ⅶ.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원리(경험적 지식 중요
- 훈육(훈육없는 교육은 물없는 수차와 같다.)
- 객관적 자연주의, 집단훈육을 강조
- 세계 도회(시청각) - 권근의 입학도설보다 2-300년 늦음
- 대교수학 : 교육학을 학문으로 체계화한 세계 최초의 대학전공 교과서

3. 合自然의 원리

교수는 자연과 같아서 적당한 시기에 실시(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 쉬운 것부터 난해한 것으로/ 비약금지와 지속성 중시/ 보고 난 후 언어적 적용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Ⅱ.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

- 공교육 제도 즉 교육의 국가 책임론을 주장
- 취학의 의무, 즉 의무교육의 실시를 제안
- 여성에 대한 학교교육을 주장하여 여성교육의 개척자
- 수업료의 공납제 및 무상교육제의 실시
- 1642년 고타교육령에 영향을 줌

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

루터의 교육사상을 구체화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신교대학을 개편하여 당시의 모범적인 대학으로 발전시켰으며, 학교 안에
참고문헌
강대석(1985), 서양근세철학, 베이컨에서 칸트까지, 서광사
김성호 역(1988), 칸트의 도덕철학, 서울 : 서광사
김성식(1969), 루터, 서울 : 지문각
손인수(2003),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신용국(1993), 교육사상사, 양서원
전재국(1999),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지원용(1982). 루터의 사상. 컨톨디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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