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1. 각국의 문화역량 비교
2. 예술교육과 문화역량
3. 문화자본과 문화역량(미술관)
1부-1장. 독일 역량개념 담론
기업수준
기업문화(핵심역량)
개인의 내적 특성(직무역량)
기업외 수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능력
상황에 따른 적응능력
문화역량의 하위개념
필요한 자원에 접근 통제 능력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능력
자원획득을 위한 타자와 소통능력
DeSeCo역량 범주
정보기술이나 언어사용 등,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사용능력
이질적인 사람과 협력,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
인식도구
문해
수리력
과학적 방법/ 비판적사고력
자아시스템
사회 속 자기역할 동기부여
사회적/정서적
친밀함
협동심
공동체생활
타협과 주장
언어/공학기술 등의 도구사용능력
타인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자율적인 행동
언어,상징,텍스트의 상호작용능력 : 리터러시
지식과 정보의 상호작용 능력 ; 정보의 질 평가 및 조직
기술의 상호작용 능력
타인과 좋은 관계 형성 역량 ; 공감과 감정관리
팀에서 협력 역량 ; 듣고 말하기, 협상, 협력
분쟁 조정 및 해결 역량 ; 분석과 종합, 문제구성과 포기 선별
미래의 큰 밑그림을 그리는 능력
프로젝트 형성 및 수행 능력
권리와 필요를 주장 및 제한 능력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DeSeCo
역량의 정의와 선정 프로젝트
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2
독일 문화역량 모델비교
Dominique Simon Rychen
Vera Timmerberg
BKJ(Germen Federation of Association Cultural Youth Education, 독일 연방 문화 청소년 교육협회)
배경
Developing Competencies in Cultural Education
문화적-미적 역량
DeSeCo.
도구사용=예술역량
상호작용=문화역량
Key Competencies through Cultural Education
문화개념과
문화역량 범주
영역으로서 문화
도구로써의 예술/문화
문화역량과 예술역량 분리
예술역량(장르역량/일반예술역량)
문화역량
핵심역량(자율행동/상호작용/도구)
문화역량 정의
1. 영역으로서 문화
-게임에서 플레이어, 소비자를 넘어 창조자로서 역할.
-성공적 삶을 위한 핵심차원.
-사회학적 관점의 문화개념.
2. 도구로써의 예술/문화
-음악, 미술, 춤, 연극, 미디어가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도구가 됨.
1. 예술적 역량
매뉴얼/기술적 예술역량 :악기연주(음악)/텍스트구성(문학)
일반적 예술역량 : 창조력, 명랑성, 상상력, 미적 성찰력, 감각, 표현력 등
2. 문화적 역량
이질적 타문화와 공존하는 것. 성별, 타문화, 국가, 세대, 종교
관용, 개방성, 다문화, 문화적 정체성, 정보변화, 사회적참여
장르예술역량 ; 음악, 문학, 미술 등
일반적예술역량 ; 창의성, 가능성, 감수성, 상징역량, 놀이능력 등
문화역량 ; 예술적 역량을 일상생활에 적용시키는 능력. 문화적 삶에 참여, 문화정체성, 문화다양성인정, 문화적 통합, 사회적 자본개발 등
핵심역량 ; 문화적 경험과 활동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자기통제기술, 변화즐김, 유연성, 기회 만드는 자신감
의사소통기술, 분쟁중재, 협력, 동감, 팀워크
조작기술, 혁신의지, 문재해결역량, 반성의지, 분석과 학습역량, 맥락적 사고, 판단능력, 비판력
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3
1부-2장. 프랑스 역량 담론
전통적으로 엘리트 예술소양 요구
이것이 문화대국의 거름
변화 ; 프랑스 음악축제(La fete de la musique) - 아마추어음악축제, 장르구분 無
1960년대 초부터 문화정책 변화
‘문화 앞에서 평등’, ‘모두를 위한 문화’ 에서
’모두에 의한 문화’로 발전
2000년 자크랑, <유치원에서 대학교육까지 예술과 문화발달 5개년 계획> 발표
직업세계에서 역량개념
상황대처 및 수행능력
자격증과 다른 개념, 오늘날 일자리≠자격증
가동(mobilisation)의 의미, 역량의 소유+가동
MEDEF(프랑스경영자협회) - 특정업무수행의 지식, 노하우, 경험, 행동의 융합
교육학에서 역량개념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과 그 능력들의 활용능력
‘행동’, ‘처리하다’, ‘수행하다’ ->실행 강조
성취해야 할 과제와 관련
역량중심교육(APC) vs. 목표중심교육(PPO)
역량(통합개념) 교과내용 축소우려VS. 수행의 강조임으로 확대
OECD의 DeSeCo 프로젝트
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4
프랑스 문화역량 담론
프랑스 문화역량 담론은 직업, 교육계 담론 이전부터 전개
문화민주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
학교교육-문화역량강화
전문인보다는 일반인 대상
문화정책 속에서 문화역량
말로, 학교-가르침, 문화부-좋아하는 것 가르침. ‘문화에의 접근’. 학교-문예교육 배제
자크 랑, ‘창조에의 접근’, 문화민주주의 추구-문화권리, 문화역량과 경제위기해결.
학문적인 담론 속에서 문화역량
사회학적 관점 : 문화공유 능력
사회문화심리학적 관점 : 문화(표상)를 통해 세계를 발견하고 지식과 자신의 구성하는 능력
포스트모던 문화관점
보편성해체/ 거대서사해체/이미지의 독립
문화의 다양성 발견, 비판적 수용 능력
문화역량의 구성요소
문화역량
구성요소
필요성
예술적 역량
예술적 감성
사고능력
창의성을 위해 아는 것, 인식능력이 필요
문화역량
문화이해능력
작품은 정신과 시대의 반영물, 언어/상징체제 해석 능력 및 비평능력요구->단편적 지식x
기술적 역량
재료, 도구 및 새로운 테크놀로지 사용능력
평생학습 및 지식기반사회, 매체발달 환경에서 작품제작 및 감상능력
방법적 역량
문제제기 및 해결, 작업계획과 탐색활동에 대한 능력
자료수집, 프로젝트구상 및 수행, 비평 방법 탐색, 그룹활동 참여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요구
태도적 역량
상황, 세계와 만나는 능력
차이의 공존, 상대주의, 시뮬라시옹 시대에 열린 의식과 비평의식 요청.
세계의 발견과 자기정체성 구축, 사회유대형성
프랑스에서
역 량 : 지식/기능/기술의 단순한 소유가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 대처를 위해 이를 가동시키고 융합하는 능력
문화역량 : 문화 공유/ 세계 발견/ 지식과 자신을 구성/ 열린 의식을 통한 다양한 문화접근 및 차이 판단, 비판적 수용 능력
접근목적 : 학생들이 복잡한 삶의 환경들에 맞설 수 있게 하는 능력을 형성시켜주고자 함
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5
1부-3장. 미국 문화역량 담론
다인종 다문화사회
문화역량 담론의 계기
1950, 민권운동,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압박
새로운 이민자.2010년 공립학교 50%가 유색인종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구증가, 이들에 대한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의 핵심 키워드
미국문화역량 담론의 특징
사회복지, 정신건강 서비스
클라이언트와 1:1로 만나는 실천가들의 문화역량
우드로 윌슨 초등학교
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전주 축제
  • 비교ⅲ. 학생들과 교수님과의 feedbackⅠ. 문화산업의 개념사람들이 문화를 즐기는 것은 동시에 산업을 하유한다는 것을 뜻한다.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 문화의 발달성향을 비판하면서 사용했던 용어이다. 그들이 보기에 문화산업이란 문화의

  • 문화마케팅과 현대카드 문화마케팅
  • 문화를 접목시켜 고객을 유혹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광고효과를 노리는 기법이다. 벤츠는 미국, 프랑스 영화에 가장 많이 등장했던 자동차 브랜드로 영화에 자사제품을 소도구나 배경으로 적극 활용했다.ⅱ) 문화지원(Sponsorship)문화지원은 기업을 홍보하거나 이미지 개선의 방법으로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은 메세나 또는 스폰서쉽의 개념을 통해 이해 된다.메세

  • [축제‧이벤트관광 3학년] 게츠(2005)의 이벤트 유형 분석
  • 문화이벤트1)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2) 독일 뮌헨 옥토버페스트3) 호주 시드니 비비드시드니2. 예술연예이벤트1) 사라고사 세계박람회2) 동경아시아뮤직마켓(TAM)3) 미국 오스틴 SXSW 페스티벌 3. 상업이벤트1) 노키아(Nokia)2) 베트남 도이모이(刷新)4. 스포츠이벤트1) 중국 청명절2) FOX 네트워크 텔레비전5. 교육과학이벤트1) 퐁피두센터(프랑스)2) 에스플러네이드(싱가포르)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이벤트는 규모 측면에서 올림픽, 세

  • [건축]건축사조
  • 예술가와 기업가, 그리고 상인의 연합회로서 산업품을 수출하기 위한 선조건(preconditions)을 창출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베르크분트 주요 대상 계층은 산업을 이끄는 상위계층인 “교육받는 산업 엘리트 집단”이었다. 예술과 산업을 결합하여 수출품을 개발 생산하자는 헤르만 무테지우스의 주장은 당시 급속도로 산업이 발전하던 미국과 경쟁할 수 있는 국가의 산업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독일 사회의 산업품

  • 숫자를 통한 경영 Managementbynumbers
  • 문화경제학이라 부를만한 무언가가 존재하는 것은 확실하다. 이 문화경제학이라는 것이 확실한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이라 단정 지어 설명하기 힘들다.’(Boulding 1972: 272) 라고 언급했다. 거기에는 예술에 대한 의미의 전반적인 변화가 있었다. (미국에서):당시는 ‘예술(the arts)’을 경제학의 한 부분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이상하게 들렸고, 그 개념이 ‘산업(industry)’으로 여겨진 것에 대해 1960년대 이전 대부분의 문화적 선구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