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1)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
(2)17세기 교수학 운동

3. 교육사상
(1)학교 제도론
(2)교수방법론
(3)직관주의 교육
(4)범지학과 범교육
a. 코메니우스 범지학의 성격
b. 범교육의 목적과 원리

4. 결론-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독일의 철학자 슈프랑거는 [독일 초등학교사에 대하여]라는 글 속에서 17세기 독일 교육학자는 당시 유행하던 연금술사와 비슷했다고 말하고 있다.
상당히 재미있는 표현이다. 결국 연금술사가 근처에 널려 있는 하찮아 아무도 돌아다보지 않는 돌멩이나 광물에서 금이나 은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고 있었던 것처럼,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별 볼일 없는 것으로 치부해버리고 아무런 문제도 삼지 않는 어린이의 교육이라는 것으로부터 황금과 같은 이상사회가 생길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는 뜻이다.
교육에 의해서 사회가 개조 또는 변혁되고 유토피아가 실현된다는 생각은 많든 적든 오늘날의 소위 진보적인 교육학자들에게 공통된 것이며 그 신념 때문에 교육에 실로 커다란 의의와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17세기에 시작한 '연금술적 교육학'이라고 하는 것은, 청소년의 교육을 정치의 문제, 사회개혁의 문제와 결부시켜서 생각하는 교육 문제에 대한 현대적인 취급방법의 선구를 이루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교육연금술사중 최대 거장은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였다.

1.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s, 1592~1670)는 코멘스키(Jan. Amos Komensky)라고도 불리 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보헤미아의 모라비아 주 운가리쉬 브로드의 근교에 있는 니브닛쓰(Novnitz)의 하층 중간계급인 제분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fjlkjareopifgjfos
  • kcl3***
    (2011.05.11 00:47:36)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1. 코메니우스 생애(이미지출처: blog.naver.com/lkh6321)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1592년 3월 28일 체코의 모라비아(Moravia) 지방에 있는 농촌 마을 니브츠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모라비아 형제단 교인으로서 경건한 신앙을 가진 자들이었다. 그러나 가톨릭측인 항가리의 모라비아 침범으로 인하여 코메니우스는 12세에 부모와 자매를 잃고 고아가 되었다. 16세가 되어서야 교회의 도움으로 라틴어

  • 권근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학도설」이다. 입학도설은 理氣나 四端七情 등의 사상을 완전하지는 않지만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로 인해 그 후 많은 성리학자들이 그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또한 입학도설은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 대표자 코메니우스(Comenius)의 「세계도회(orbis Sensualiuna Pietus)」 체코의 교육개혁가종교지도자.코메니우스는 인문주의 교육이 지식의 논리적 구조에 따라 교수활동을 전개한 것에 대해서, 학습자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 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분석Ⅰ. 서론Ⅱ. 코메니우스의 업적Ⅲ.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Ⅳ.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1. 교육의 목적2. 직관주의 교육3. 학교제도의 단계1) 제1기 유아기(0~6세)2) 제2기 아동기(6세~12세)3) 제3기 소년기(12세~18세

  •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C형2020년 1학기 기말과제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유아교육의 주체3) 교육내용4) 교육방법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에 대한 해석과 고찰
  • Ⅰ. 서 론Ⅱ. 코메니우스의 생애Ⅲ.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실학주의와 코메니우스2. 교육의 목적3. 교육의 방법Ⅳ. 결 론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해석Ⅰ. 서 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치면서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한 유럽의 세계관은 이전 세계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고 있었다. 그 주축이 되는 것이 과학기술의 발달인데, 인간의 힘으로 이룩해 낸 이 신비로운 작업 덕분에 세계는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