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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

Ⅲ.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이론

Ⅳ.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접근
1. 내용 중심의 접근 방법(전통적 도덕 교육 방법)
2. 형식 중심의 접근 방법(현대의 도덕 교육 방법)
3. 동기 중심의 접근 방법

Ⅴ.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

Ⅵ.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

Ⅶ.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열린교육

Ⅷ.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방법
1. 인지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2. 정의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3. 행동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4. 통합적 접근 방법의 실제
1) 1단계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단계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단계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참으로 묘한 것이다. 새로운 언어는 새로운 이념을 생산한다. 지난 몇 년 동안은 ‘인성’이 대표 선수였었고 이제 ‘창의성’이 그 뒤를 잇는 선수다. 인성과 창의성은 전혀 다른가. 여기서 말하는 인성도 인간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의미 있는 정신을 말할 터이고 창의성도 인간에게 아름답고 의미 있는 정신을 말하는 세계일 것이다. 다시 말해 타인을 멸시하는 자기 중심적 인성과 금수와 같은 본능의 인과 세계에 지배받는, 반인간적인 일에 아이디어를 창출하자는 논리도 아닐 것이다. 다만 우리가 소망하는, 진정으로 바라는 그 정신에 초점을 두고 개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이름 붙이기가 다르니 이념과 의미, 뉘앙스도 다를 수밖에 없다. 어째든 언어는 일종의 게임이요, 유희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 이 순간에 그 언어에 용해된 설득력 있는 이념을 제대로 짚고 의미화 시키는 일이리라! 인성도 좋고 창의성도 좋다. 모두 교육의 본질과 교과 교육과정의 본질을 살리는 교육을 하면 되는 것이다. 도덕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면 충실할수록 도덕적 창의성은 발현된다. 창의성은 이에 수반되기 때문이다. 창의성이 유별난 이념의 세계가 아니다. 창의성이 아동과 교사의 정신적 자유로운 활동공간(여유)에서 발현됨을 우리가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성을 모든 교과적 지식의 목적으로 둔갑해서도 곤란하다. 창의성은 교과적 지식의 수단적 기능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도덕적 창의성은 언제나 사랑을 전제한, 아동을 자유 주체로, 그리고 숭고한 인격체로 대하고 인격의 완성을 위해 계속적인 자기 물음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도덕>교육은 타인이 시키거나 기계적으로 살아가는 노예와 머슴, 로봇의 교육이 아니다. 스스로 도덕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과정과 방법이 돼야 한다. 이 시대의 도덕교육의 목표는 맹목적으로 <행동하는 어린이>가 아니라, 진지하게 <생각하는 어린이>가 돼야 하기 때문이다. 창의성 나무의 열매는 여기서 알알이 영근다. 그럼으로써 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유의 기쁨과 행복이 실현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천, 네 학교 이야기 -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 문음사, 1999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I, 서울 : 인간사랑, 1996
서울대학교 국민윤리교육과, 지구촌 시대의 신뢰회복과 신뢰구축, 2001
윤건영·김항인, 정보화시대에 신뢰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서울대학교 국민윤리교육과
전라남도 장성교육청, 학생 중심 열린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1999
조강모,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의 열린수업,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편, 초등도덕교육 제2호, 1997
콜버그, L, 김봉소·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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