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 수업)목적,이론,접근, 도덕과교육(학습, 수업)내용,이야기,열린교육,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수업,교육)창의성,목표,과정,실태, 도덕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방법,과제 분석
-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
Ⅲ.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이론
Ⅳ.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접근
1. 내용 중심의 접근 방법(전통적 도덕 교육 방법)
2. 형식 중심의 접근 방법(현대의 도덕 교육 방법)
3. 동기 중심의 접근 방법
Ⅴ.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
Ⅵ.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
Ⅶ.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열린교육
Ⅷ.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방법
1. 인지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2. 정의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3. 행동적 영역의 도덕 교육 방법
4. 통합적 접근 방법의 실제
1) 1단계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단계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단계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는 참으로 묘한 것이다. 새로운 언어는 새로운 이념을 생산한다. 지난 몇 년 동안은 ‘인성’이 대표 선수였었고 이제 ‘창의성’이 그 뒤를 잇는 선수다. 인성과 창의성은 전혀 다른가. 여기서 말하는 인성도 인간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의미 있는 정신을 말할 터이고 창의성도 인간에게 아름답고 의미 있는 정신을 말하는 세계일 것이다. 다시 말해 타인을 멸시하는 자기 중심적 인성과 금수와 같은 본능의 인과 세계에 지배받는, 반인간적인 일에 아이디어를 창출하자는 논리도 아닐 것이다. 다만 우리가 소망하는, 진정으로 바라는 그 정신에 초점을 두고 개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이름 붙이기가 다르니 이념과 의미, 뉘앙스도 다를 수밖에 없다. 어째든 언어는 일종의 게임이요, 유희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 이 순간에 그 언어에 용해된 설득력 있는 이념을 제대로 짚고 의미화 시키는 일이리라! 인성도 좋고 창의성도 좋다. 모두 교육의 본질과 교과 교육과정의 본질을 살리는 교육을 하면 되는 것이다. 도덕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면 충실할수록 도덕적 창의성은 발현된다. 창의성은 이에 수반되기 때문이다. 창의성이 유별난 이념의 세계가 아니다. 창의성이 아동과 교사의 정신적 자유로운 활동공간(여유)에서 발현됨을 우리가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성을 모든 교과적 지식의 목적으로 둔갑해서도 곤란하다. 창의성은 교과적 지식의 수단적 기능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도덕적 창의성은 언제나 사랑을 전제한, 아동을 자유 주체로, 그리고 숭고한 인격체로 대하고 인격의 완성을 위해 계속적인 자기 물음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도덕>교육은 타인이 시키거나 기계적으로 살아가는 노예와 머슴, 로봇의 교육이 아니다. 스스로 도덕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과정과 방법이 돼야 한다. 이 시대의 도덕교육의 목표는 맹목적으로 <행동하는 어린이>가 아니라, 진지하게 <생각하는 어린이>가 돼야 하기 때문이다. 창의성 나무의 열매는 여기서 알알이 영근다. 그럼으로써 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유의 기쁨과 행복이 실현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영천, 네 학교 이야기 -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 문음사, 1999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I, 서울 : 인간사랑, 1996
서울대학교 국민윤리교육과, 지구촌 시대의 신뢰회복과 신뢰구축, 2001
윤건영·김항인, 정보화시대에 신뢰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서울대학교 국민윤리교육과
전라남도 장성교육청, 학생 중심 열린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1999
조강모,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의 열린수업,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편, 초등도덕교육 제2호, 1997
콜버그, L, 김봉소·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발문(발문기법)종류,가치, 발문(발문기법)원리, 발문(발문기법)형태, 발문중심학습, 발문(발문기법)사례, 발문(발문기법)방법,시사점 분석
- [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