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연구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기억연구의 접근방법
1. 연합주의 접근
2. 인지심리학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
본문내용
기억연구의 접근방법

모든 정신현상은 기억을 전제로 한다. 만일 과거의 학습이나 경험에서 아무 것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일상생활은 순간적인 경험만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우리는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를 현재에 연결시킬 수 있다. 기억능력이 없다면 과거는 없고 현재만이 있을 뿐이며, 똑같은 일이라도 접할 때마다 새롭고,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허비할 것이다. 더욱이 간단한 대화, 지식의 습득, 문제해결, 대인관계 등 거의 모든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기억은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심리과정으로서 오랫동안 심리학의 중요 연구대상이 되어 왔다.
기억연구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크게 20세기 초 행동주의적 입장의 연합주의와 근래 발전한 인지심리학적 입장의 정보처리적 접근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책 읽어주기(듣는 독서)의 교육적 가치
  •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임진옥(2006)「경험적 접근법에 따른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정지경(2000)「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방법에 따른 유아의 읽기태도와 이야기 구성력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0)• 심순이(2005)「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자(leadership)의 리더쉽에 대한 특성과 행동 분석
  • 접근방법(1) 지도자의 특성에 착안한 접근방법(trait approach)1) 테드(O. Tead) - 육체적 및 정신적 힘목표의식과 지도능력정열친근감과 우호심품성기술적 우월성과단성지능교육능력신념2) 바나드(C. I. Barnard) - 기술적 측면 - 체력 / 정신적 측면 - 결단력기능 지구력 기술 인내력지각력 용기지식 기억력상상력3) 비판 - 그러나 많은 연구의 결론들 사이에는 일관성이 없었다. 어떤 사람은 성공적인 지도자의 특성으로 지적한 것을 다른 사람은 그

  • [일반심리학] 기억
  • 기억에 대해 최초로 실험적 접근을 시도한 사람이 Hermann Ebbinghaus 이며 20세기 들어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라는 행동주의적 개념체계를 바탕으로 더욱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연합주의는 기억의 문제를 연합의 획득파지인출의 문제로 본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형성되는 것이 획득이고. 이들 연결의 지속시간을 파지, 이들 연결이 재활성화되는 것이 인출이다. 연합주의적 입장과 방법을 인간학습과 기억을 설명하는데 있어 19

  • [일반심리학] 기억
  • 기억에 대해 최초로 실험적 접근을 시도한 사람이 Hermann Ebbinghaus 이며 20세기 들어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라는 행동주의적 개념체계를 바탕으로 더욱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연합주의는 기억의 문제를 연합의 획득파지인출의 문제로 본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형성되는 것이 획득이고. 이들 연결의 지속시간을 파지, 이들 연결이 재활성화되는 것이 인출이다. 연합주의적 입장과 방법을 인간학습과 기억을 설명하는데 있어 19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접근방법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접근방법1) 교육심리학의 의미교육심리학 이란 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서 심리학의 보편적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이다.교육장면에서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Wittrock)1.교육심리학의 성격2)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J.Mill : 의식, 개념, 분류, 기억, 추상화, 신념, 기쁨, 의지 등을 논함으로써 현대 심리학에 영향을 줌Kant :선행적 범주(감각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