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leadership)의 리더쉽에 대한 특성과 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더쉽(leadership)의 의의
2. 리더쉽이론과 그 접근방법
(1) 지도자의 특성에 착안한 접근방법(trait approach)
(2) 지도자의 행동에 착안한 접근방법(behavioral approach)
(3) 상황에 착안한 접근방법(situational approach)
3. 21C 리더쉽 - 변혁적 리더쉽 중심으로
(1) 개요 : Burns와 Bass의 리더십 연구
(2) 주요내용
- 본문내용
-
(3) 플라이쉬맨(E. A. Fleishman) - 리더쉽이란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과정을 통해서 개인 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이다.
(4) 종합 : 리더쉽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개인 혹은 집단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2. 리더쉽이론과 그 접근방법
(1) 지도자의 특성에 착안한 접근방법(trait approach)
1) 테드(O. Tead) - 육체적 및 정신적 힘
목표의식과 지도능력
정열
친근감과 우호심
품성
기술적 우월성
과단성
지능
교육능력
신념
2) 바나드(C. I. Barnard) - 기술적 측면 - 체력 / 정신적 측면 - 결단력
기능 지구력
기술 인내력
지각력 용기
지식
기억력
상상력
3) 비판 - 그러나 많은 연구의 결론들 사이에는 일관성이 없었다. 어떤 사람은 성공적인 지도자의 특성으로 지적한 것을 다른 사람은 그것을 실패한 지도자의 특성으로 지적하기도 하였다. 또 이들은 지도자가 이들 특성을 얼마만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인가도 제시해 주지 못했다. 또한 제특성과 실제 리더쉽간에 큰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도 밝혀내지 못했다. 지도자가 구비해야 할 보편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데 실패하고 만 것이다.
그와 같은 실패를 초래한 원인으로서는, 여러 가지 특성의 조작적 정의가 미숙하였다는 것, 특성검사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낮다는 것, 리더쉽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변수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