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이론] 심리학과 기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기억연구의 역사
(1) 연합주의적 견해
(2) 인지심리학적 견해와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3. 기억과정의 분류
(1) 기억내용에 따른 분류
(2) 기능적 과정에 따른 분류
(3) 지속시간에 따른 구조적 분류
4. 임상실험에서의 이중기억이론의 증거
(1) 자유회상에서의 증거
(2) 기억장애에서의 증거
(3) 차별약호화에서의 증거
5. 이중기억설의 타당성에 대한 결론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이 기억은 주로 장기 기억과 단기 기억으로 나눠지는데, 사람의 뇌는 짧게는 몇 초간, 혹은 몇 시간, 더 나아가 거의 평생토록 기억할 수 있는 기억이 구분된다고 한다. 최근 힘을 얻고 있는 가설에 따르면 사람의 기억은 감각적인 자극으로부터 해마로, 해마에서 대뇌피질로 이어진다고 한다. 이 기억이 이어지는 메커니즘은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감각이 기억을 받아들이는 최초 신호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시각, 감각, 후각 등으로 이뤄진 ‘감각의 집합’이 하나의 상으로 연결되어 기억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이 감각들이 모여 하나의 상을 이루는 곳이 바로 해마다. 해마에서는 이 감각들을 종합해 하나의 기억을 만드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실제로 해마가 손상된 환자의 경우 과거의 일들은 잘 기억하고 있는데 근래의 일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기억이 저장된다고 짐작되는 곳이 바로 대뇌피질이다. 그러나 이 대뇌피질에서 기억을 다시 떠올릴 때도 해마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과학자들이 세우고 있는 가설이다.
그렇다면 왜 망각이 이뤄지는 것일까. 이에 대해서도 많은 가설이 있다. 2002년 스위스의 과학자들에 따르면 일종의 효소가 기억을 방해하고 망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요소도 있다. 그것이 LPT(Long-term potentiation)라는 현상이다. 시냅스의 활동 중에 특징적인 패턴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마와 대뇌피질부에서 발견된다. 이 LPT는 잦은 횟수의 자극에 의해 강력한 흥분을 유도, 즉 보다 잘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이 LPT는 단시간 내의 반응인 E-LPT와 장기적인 기억인 L-LPT로 나눠진다. 전자는 짧은 기억에, 후자는 장기적인 기억을 이루며, 과학자들은 후자가 보다 안정적인 형태를 이루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LPT를 보다 활성화할 수 있다면 기억력은 향상된다. 그 방법은 잦은 자극, 즉 같은 것을 지속적으로 접하는 방법이 있다. 학습할 때 복습, 예습 등이 효과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그 키워드는 '감정'으로 설명된다.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일은 보다 쉽게 장기 기억화 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급작스런 사망과 같은 급작스런 쇼크를 입으면 평생 동안 기억에 남기도 하는 일이 바로 감정과 기억이 엮인 경우다. 위와 같이 극단 적인 예는 아니더라도 감정과 기억이 서로 연관을 가지는 예는 쉽게 들 수 있다. 즉 좋아하는 일은 보다 쉽게 기억되는 것이 바로 좋은 예다.
- 참고문헌
-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재창 등저,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
오세진, 핵심 심리학 개론, 은하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