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관한 과학 이전의 3가지 견해
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ꊱ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ꊲ 정신분석학과 인본주의 비교
교육심리학의 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인지이론과 정보처리이론
3)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접근방법(인본주의 이론)
제2절 교육심리학의 정의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5) 브루너(Bruner)의 인지발달 단계론
6) 발달이론 비교
- 본문내용
-
인지이론과 정보처리이론
♠ 내용 ; 인간의 학습을 인간의 내면적 정신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론
인지주의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유용한 정보로 바꾸어 정보를 구조화하고 그것을 의미있는 체계로 만들어 가는 외부자극의 변형, 부호화, 파지, 재생이라는 일련의 과정 연구
학습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의 범주내에서 자신의 경험을 여과하여 취사선택하고 적극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해석해 나간다고 본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과정을 중요시 한다. 인지주의적 접근방법은 특히 인간의 학습이나 기억현상 연구에 도움이 됨.
♠ 인지주의적 접근방법
① 인지발달이론 ; 인간의 지적 발달 단계 연구,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줌
대표학자 : 피아제(Piaget)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생물학적 적응의 한 형태로 봄. 인간은 태어날 때는 유전에 의해 아주 기본적인 것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②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인지를 정보처리과정으로 봄, 교수-학습과정에 필요한 인지전략과 학습전략 제공
특징 :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에 비유하여 객관적․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심을 둠. 인간의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해내는가에 초점을 두면서 인간의 정보처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