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순열적 접근법의 특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

I. 횡단적 접근법

II. 종단적 접근법

III. 종단적 접근법과 횡단적 접근법의 비교

IV. 연속된 접근법(순열적 접근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연구의 자료수집방법

발달심리학자는 연구기간(time span)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다(Miller, 2001). 아동발달 연구는 연령과 다른 변인들 간의 관련성에 초점을 둔다. 첫째, 서로 다른 연령대의 아동들을 비교할 수 있다. 둘째, 같은 연령의 아동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교할 수 있다. 셋째,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연구기간에 따른 자료수집 방법에 대한 정보는 횡단적, 종단적, 연속적 접근방법이 있다.

I. 횡단적 접근법

횡단적 접근법은 서로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대표적인 횡단적 접근법에서는 연령이 각각 5세, 10세, 15세인 아동집단이 IQ와 기억력, 또래집단 관계, 부모에 대한 애정, 호르몬 분비의 변화 등과 같은 다양한 종속변인들에 대하여 비교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단시간에 해결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연구에서는 하루 만에 자료가 수집되기도 한다. 심지어 연구대상자가 수백 명인 대규모의 횡단적 접근법에서도 자료를 수집하는데 수개월이 걸리지 않는다.
횡단적 접근법의 가장 큰 장점은 연구대상이 된 아동들이 성장하거나 나이가 드는 것을 연구자들이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적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횡단적 접근법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 방식은 각 개인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정보나 지표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 발달의 증가와 감소는 횡단적 접근법에서 정확하지 못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특징, 활동분야, 장단점 등을 비교 분석하여 보세요.
  •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특징, 활동분야, 장단점 등을 비교 분석하여 보세요.서론아동 연구의 접근법은 크게 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순차적 접근법 등으로 구분된다.이 중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방법은 시간차원(관찰시점)을 그 분류 기준으로 하며 이러한 연구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2. 본론1)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특징종단적 연구는 연구대상의 특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
  • 연구하게 된다.그러므로 이 연구법은 종단적 연구법에 비해 각 연령 단계의 평균치를 비교하거나 어떤 특징을 알아보는 데 적합하며, 시간과 노동이 적게 든다.그러나 한 개인, 또는 어떤 특성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하고 변화하는가, 또한 그것이 어떤 조건에 의해 규정되는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즉 개인 간의 차이는 알 수 있어도, 개인내의 변화는 알 수 없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참고문헌아동발달 / 이항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과정
  • 연구 그래프둘유아 연구 방법 사례연구・특정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 ⇨적절한 치료 방법을 모색・사례 연구 절차 : 문제의 규정 ⇨ 자료의 수집 ⇨ 원인과 진단 ⇨ 지도 및 치료 ⇨ 사후지도발달적 연구종단적 접근법・아동의 어떤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동일한 아동을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관찰, 연구횡단적 접근법・동일한 시기에 상이한 연령의 아동들을 동시

  • 아동발달 연구 방법 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횡단적 접근법은 단기간 동안 여러 번 측정하므로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할 수 있어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자료 수집 및 분석 시 반복측정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이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고 검사 도구 제작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두 가지 접근법의 장단점을 제시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연구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론아동 발달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

  • 아동발달] 아동발달 연구방법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 아동발달 아동발달 연구방법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 ,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목차아동발달 연구 방법이란 1.종단적 접근방법이란 2.종단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3.횡단적 접근방법이란 4.횡단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5.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의 비교 6.서론아동발달 연구는 우리가 어린이들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 ,과 정책 개발에 반영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과학적 접근 방법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