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책 읽어주기(듣는 독서)의 교육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화책 읽어주기(듣는 독서)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의 주제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여러 가지 논문을 요약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1. 동화, 동화책 읽어주기의 개요

2.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방법
1) 경험적 접근방법
2) 분석적 접근방법

3.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1) 부모나 선생님이 직접 책을 읽어주었을 때 교육적 가치
2)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논문 연구 요약)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동화, 동화책 읽어주기의 개요
동화는 유치원에서 유아의 다양한 발달을 조력하여 주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수매체로써, 유아로 하여금 상상과 공상의 세계에 대한 꿈을 갖게 하며, 간단명료한 주제, 풍부한 대화, 친숙한 사건의 전개, 그리고 반복과 운율을 사용하여 쉽게 기억되도록 꾸며진 내용을 담고 있다(한국유아학회).
동화책 읽어주기는 유아들에게 동화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성인과 함께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거나 여러 책을 읽는 경험은 유아들이 복잡하면서도 탈맥락적인 언어들을 다루는데 도움을 준다. 대부부의 유아들은 이야기책을 즐겨 듣고, 이야기 내용에 심취하게 된다. 많은 책을 읽어준 가정의 유아는 학교생활의 읽기 학습에서 큰 성취도를 나타내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듯이, 가능하면 소집단으로 모여 앉아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유아의 이해 속도와 맞도록 읽기 속도를 조절하면서 이야기와 관련된 개별적인 질문을 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2.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방법

1) 경험적 접근방법

(1) 개요
경험적 접근방법은 유아들로 하여금 동화의 줄거리에 반응하도록 하고 동화를 들음으로써 얻게 되는 생활체험 획득에 관심을 두도록 한다. 경험적 접근 방법에서는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이야기 나누기의 초점이 동화에 대한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 동화에서 창안된 제 2의 세계에 관한 대화에 있다. 경험적 접근방법에서 교사는 동화를 들려주는 과정에서 주인공 및 등장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연결시켜 보도록 자극한다. 또한 진행 가능한 결과를 예측해 보도록 하고, 동화에서 야기된 강력한 이미지와 동화를 듣는 동안 야기된 연상과 느낌 같은 심미적인 요소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격려한다.
참고문헌
• 정복희(2008)「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 임진옥(2006)「경험적 접근법에 따른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정지경(2000)「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방법에 따른 유아의 읽기태도와 이야기 구성력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0)
• 심순이(2005)「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윤정(1998)「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