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ꡒ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ꡓ또한ꡒ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ꡓ와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학입문/ 최진승 외 공저 / 학지사
* 교육학 개론/ 권건일 저 / 양서원 2000
* 교육학의 이해/ 임창재 저 / 형설출판사 1997
* 교육학개론/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 개론/ 조영일 저 / 교육과학사
* 현대 교육학 개론/ 허영부 저 / 학문사
* 교육학개론(제2판)/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 교육과학사
*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학개론-/ 정종식․이경배․정찬주․최영표 공저 /
학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실제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으로서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의 기초과학 영역의 원리와 이론들을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교육과정 문제로 외삽시키고 더 일반적으로 교육 이론에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Matthews 1994, p.145).이런 비판은 구성주의가 학습에 대한 이론이지 수업에 대한 이론은 아니며 따라서 교육과정 설계를 어떻게 하는 가를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지적한 오스본(Osborne 1996)의 비판과 유사하다. 그러나 휴슨(Hewson 1996)은 이처럼 학습에 대한 개념 변화 이론이 학습 이론으로서 수업을 처방(prescribe)하지는 못하지만 수업을 평가하는데 이용될 수 있

  • [사회학개론] 스포츠사회학 - 체육교육의 필요성, 활성화 방화, 사회학 효과, 정치적 태도
  • 교육으로 인해 주요 과목에 치중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체육 수업이 아나공 수업으로 일관되었기 때문이다. 아나공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공만 던져주고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 수업을 얘기한다. 아나공 수업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중시한 나머지 실질적인 문제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되어 왔다. 체육 수업의 평가는 단순히 양적인 면을 측정하는 면에 그쳐 있었다. 그러나 그런 과정 속에서 체육 수업은 변화되어 왔다.

  • 잠재적 교육과정5
  •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과 내용에 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과는 무관한 또는 상반된 내용에 대해서도 학습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Ⅱ. 보수적 관점*㉡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통하여 군집(crowd), 상찬(praise), 권력(power) 속에서 살아가는 적응 스타일을 배우게 된다. (p130 참고)- 군집 –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하는 방식 ; 오랜 시간 기다리는 것을 경험하게 됨 - 상찬 –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법 ; 자신의 특정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을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하는 학문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관심영역이 환경적 문제, 적응과 지도, 교수(teaching)-학습(learning)의 평가문제로 확대되면서 교육심리학은 더 이상 단순한 심리학의 응용분야로 간주되지 않았다. 그 이후 새로운 교육이론들이 등장하고 사회학, 생물학, 의학 등의 관련 학문이 발달되면서 교육에서의 인간의 성장, 발달, 유전과 환경의 문제, 개인차, 동기, 성격과 적응, 특수아 문제, 측정과 평가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