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ꡒ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ꡓ또한ꡒ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ꡓ와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학입문/ 최진승 외 공저 / 학지사
* 교육학 개론/ 권건일 저 / 양서원 2000
* 교육학의 이해/ 임창재 저 / 형설출판사 1997
* 교육학개론/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 개론/ 조영일 저 / 교육과학사
* 현대 교육학 개론/ 허영부 저 / 학문사
* 교육학개론(제2판)/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 교육과학사
*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학개론-/ 정종식․이경배․정찬주․최영표 공저 /
학이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