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제2장 교육심리학의 발달사
제3장 현대심리학
제4장 인간발달론의 이해
제5장 정서지능(EQ)의 이해와 측정
제6장 정서지능(EQ)의 이해와 측정

본문내용
1. 교육학과 심리학
1) 교육에 대한 <5W1H> : who(교육자/학습자), what(교육과정), when(발달심리),where(사회심리, 교육환경), how(학습심리), why(교육철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영역 : when-where-how를 한데 묶은 것
2)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을 한데 묶어놓은 학제간 통합학문
3)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 내면적으로 볼때 인성심리학 :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지만 한 번 형성된 뒤에는 쉽게 고쳐지지도 않는다. 지방색에 따른 성격구조나 민족성 등도 인성이론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개성과 개인차를 중요시한다.
󰋯 외면적으로 볼때 학습심리학 : 인간의 바람직한 변화의 모습을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시대별 나라별로 바람직한 인간의 모습을 조금씩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심리학에 대해 심리학자는 학습자행동(behavior of the learner)에 더 관심을 두고 순수한 지식체계의 생산이나 개발에 우선적 관심을 둔다.
교육학자는 교사행동(behavior of the teacher)에 더 관심을 두고 개발된 지식체계를 학교현장에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관심을 둔다.

2. 교육심리학의 위치와 영역
1) 교육심리학의 위치를 크기에 따라 규정

1. 교육인류학
2. 교육사회학
3. 교육심리학
4. 임상심리학

① 교육인류학 : 가장 광범위한 관심권,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현재의 상황에 이를 때까지의 여러 가지 교육적 과정과 구조를 비교하는데 관심을 둔다. 그 관심은 우주적 관심(macro approach), 교육의 문화적 요인
② 교육사회학 : 현대교육체제 안에서 집단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집단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며 집단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교육적 과정
③ 교육심리학 : 개인의 이해와 학습과정을 다루고, 인간내면의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룸
④ 임상심리학 : 인간학습 능력에 대한 생리적 과정과 병원에서의 치료적 업무를 주로 다룬다.
2)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
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
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실제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으로서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의 기초과학 영역의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교육 현장에서 당면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탐색하는 학문

3. 바람직한 인간상
① 교육학, 심리학의 목적: 인간복지의 극대화, 인간의 최대(maximum) ․ 최적(optimum) 발달지원, 바람직한 인간상의 육성
② 동서양 교육 : 조화로운 인간 즉 균형잡힌 인간상
③ 성경 : 균형잡힌 인간상을 제시




제2장 교육심리학의 발달사





1. 고대 심리학
심리학은 생명의 근본원리를 설명하고자한 고대 희랍 철학자들의 논의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수있다.
■ Hippocrates(B.C. 450-357) : ①정신과정에서 뇌를 강조하며 이성의 자리로 봄 ②정신병에 대한 미신을 강력히 반대하여 그 원인을 자연적인 것에서 찾음 ③이미 공포증에 대한 미신을 강력히 반대하여 그 원인을 자연적인 것에서 찾음 ④공포증, 간질, 조울병, 편집증 등의 병명을 이미 사용 ⑤체액론(theory of humors)을 주장
■ Platon(B.C. 427-347) : ①하나의 정신물리학적 견해인 심신이원론을 주장
② 인간의 영혼은 하나의 정신적 실체이며 관념의 세계와 현상(사물)의 세계로 나눔.
■ Aristoteles(B.C. 384-322) : 과학 전체와 인간이해-심리학-에 중요한 공헌. 최초의 심리학 저서 [De Anima(정신론)]를 저술
‧ 심리학에 대한 Aristotoeles의 공헌점 : ① 해부학 및 생리학의 지식 기반을 구축 ② 관념연상(觀念聯想)의 3개 법책을 세움 ③ 무생물(無生物) 동물 및 인간을 3개 특성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분 ④ 경험과학(經驗科學)을 발전시켜 인간에 관한 경험적 지식을 존중했다는 사실이다.

2. 중․근세 심리학
1) Arisitoteles 이후 중세(敎父時代) : 종교적, 윤리적 가치에 관한 문제가 관심의 중심이었으며, 인간이해와 과학의 발전은 별 다른 진전이 없었으며, 몇몇 학자들만이 이에 관심을 나타내었다.
■ Avicenna(980-1037) : Aristoteles가 주장했던 바와 같이 영혼에는 식물 능력(영양,성장,생존), 동물 능력(운동능력, 인식능력), 이성능력(능동적 지성(intelletus actives),사색적 지성(intelletus conternplatives) 이 있다고 보았다.
■ Alhasan(965-1038) : 광학에 관한 연구인 감각론을 저술하였다. 현대 실험심리학의 과제와 방법을 유사하게 보여 주고 있다.
2) 15-16세기부터 시작된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근대사상의 새로운 대두를 의미하였다.
■ 심신관계에 관한 논의는 사람의 정신 현상과 신체적인 작용도 연구하게 되어 현대심리학의 발전에 크게기여. 이성적 사유에서 진정한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Descartes, Spinoza 등의 이성주의(rationalism)에 반대하여 영국에서는 자연과학 발달의 영향을 받아 경험론적인 입장에선 연상 심리학(Associationism)이 발달하게 되었다.
■ 경험론적 입장에선 연상심리학(Associationism)발달 : 연상심리학자들의 연합법칙은 Aristoteles의 대비, 접촉, 유사의 세 법칙이 기본. 현대 학습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의 연구에 영향을 줌
■ J.Tetens(1736~1807) : 정신능력을 지(知),정(精),의(意)로 나누고 각각 독자적으로 작용
■ Immanuel kant(1724~1804) : 능력심리학의 심적 과정을 내성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였던 방법은 심리학에 있어서 내성적 연구방법의 발전에 기여.
■ Frang Joseph Gall(1758~1828) : ① 능력심리학이 사람의 정신현상이 작용하는 기관을 찾으려한데서 골상학 발전에 영향을 미침 ② 골상학은 두뇌의 일정 장소와 정신능력의 부분을 관련시켜 정신 현상을 설명하려는 주장. 생리학적 지식 발전에 많은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