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교육심리학의 정의 및 발달
2. 교육심리학의 목적 및 특성
3.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학습에 대한 이해
- 교수에 대한 이해
- 교육적 환경에 대한 이해
-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이해
- 평가에 대한 이해
4. 교육심리학의 이론
- 행동주의심리학
- 정신분석학
- 인보주의 심리학
- 인지주의 심리학
5. 학습자 특성에 관한 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Vsgostky의 인지발달이론
-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1. 교육심리학의 정의 및 발달
1) 교육심리학의 정의
: 교육심리학의 형성기였던 1910년대에는 교육심리학을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하는 학문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관심영역이 환경적 문제, 적응과 지도, 교수(teaching)-학습(learning)의 평가문제로 확대되면서 교육심리학은 더 이상 단순한 심리학의 응용분야로 간주되지 않았다. 그 이후 새로운 교육이론들이 등장하고 사회학, 생물학, 의학 등의 관련 학문이 발달되면서 교육에서의 인간의 성장, 발달, 유전과 환경의 문제, 개인차, 동기, 성격과 적응, 특수아 문제, 측정과 평가의 문제 등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
∴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히 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교수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
2) 교육심리학 개념의 발달
① Herbart는 교육실천에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한 최초의 교육학자이다.
⇒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써의 학문
② Wundt는 인간행동과 정신에 관해 과학적 접근을 시작(내성법), 교육심리학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 과학적 심리학의 창시
③ Thorndike는 교육심리학을 기초과학 또는 실험과학으로 보고 심리학의 학습이론을 발전 시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교육심리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성장하며 폭넓은 이론과 연구가 진행되었다.
수업설계의 발전, 교수과정에 대한연구, 인지이론의 발전 등으로 전개되었다.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체계 확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학습이론 이해 및 시사점
  • 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한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파생된 여러가지의 생각들은 심리학적 영역을 넘어서 교육학 및 교육의 실천현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의 이론을 Pavlov, Thorndike, Skinner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 [교육심리학]피아제 이론 정리
  • 피아제 이론에 대하여< 피아제 이론의 약점 >○ 심리학을 형식화하면서 수학을 틀리게 적용- 대수와 논리만으로 된 형식주의는 역동적인 자기조정에 적합하지 않다.○ 지능의 진행을 상세히 기술하는데 실패함○ 이론에 따른 세부적 메커니즘의 상세한 서술의 부족< 피아제의 용어 설명 >1.동화 & 조절○ 평형화(균형)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다.동화 : 자신이 가지고

  • [교육학, 교육심리학, 상담학]상담의 이론과 실제(정신분석적 방법, 내담자중심 방법, 행동적 방법)
  • 것이 아니라 증상만을 피상적으로 치료˙불안증, 공포증과 같은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대인관계나 사회 적응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 적용하기 어렵다.˙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기계적이다. ▷참고문헌◁1. 윤정일 외 「신 교육학의 이해」 2. 이장호 「상담심리학 입문」 3. 제럴드 코리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4. 김언주 ․ 구광현 「신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 교육심리학① 교육의 조작적 정의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즉 계획도 의도를 가지고 인간의 행동을 항상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려는 활동° 교육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의 행동°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현상은 “변화”라는 점°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단원정리
  • 1. 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비교, 설명하여라.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이론들을 접목시킴으로써 형성된 학문영역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인간행동의 원인을 단순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에만 관심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