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심리학의 영역

I.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학습

III. 학습동기

IV. 교수방법

V. 생활지도 및 상담

VI. 측정 및 평가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의 영역

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랄구해 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 ․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에게 효율적인 도구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
1948년 미국심리학회(APA) 교육심리분과의 뉴스레터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human grow and development), 학습(learning), 성격과 적응(personal and adjustment), 측정 및 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그리고 교육심리학의 기술과 방법(techniques and methods)을 제시하였다(김형태, 2007). 일반적으로 학습과정에서 필요한 교육적 문제인 발달, 학습, 측정 및 평가, 성격과 적응 그리고 생활지도 및 상담이 교육심리학의 주된 연구 영역으로 알려져 왔다. 많은 교육심리학 개론서들은 이 구분을 충실히 따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목 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1-1. 교육학과 심리학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1-3. 교육심리학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3. 교육심리학의 역할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심리학이 단순히 심리학의 지식이나 방법들을 교실과 학교생활에 적용하는 학문이 아니라 그 자체의 이론과 연구주제, 연구방법을 가진 독자적인 학문이라고 주장한다. Merle Wittrock는 “교육심리학은 그 근본목적이 교육에 대한 이해와 개선이기 때문에 심리학과는 구별된다.”고 규정하였다.독립적인 학문영역으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 교육심리학자들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초
  • 교육심리학의 기초 교육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 교육의 정의 기능적 정의규범적 정의조작적 정의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이다. 즉 교육의 전수(transmission)기능을 의미. 교육을 문화전달과정 혹은 수단으로 규정하는데 미국의 교육학자 J.Dewey와 같은 사람은 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생활이고, 성장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며, 사회적 과정이라고 주장함.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에 대해 Skinner(1958)는 교육적인 상태에서 반응을 보여주는 개인의 경험과 행동을 취급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즉 교육심리학이란 심리학의 모든 사실과 원리로부터 개인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포함하며 교수와 학습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

  • 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범위
  • 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범위제 1절 교육심리학의 범위제 2절 교육심리학의 영역제 1절 교육심리학의 범위1. 범위- 교육심리학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인간 행동의 전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매우 광범위하다.2. 최근 미국에서 출간된 17종의 교육심리학의 내용-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등의 영역을 다루고 있었다.3. Skinner(1958)-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의 다섯 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4. Slavin(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